1인기업을 꿈꾸고 실천하는 사람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정신자세다.

정신자세가 삶의 태도가 옳바른 사람만이 그 정신의 강건한 힘으로 실천으로 거대한 목표를 이룰 수 있다. 

 

사람을 볼 때 " 저 사람은 정신상태가 틀려 먹었어, 뭘 배울려는 자세나 마음보가 덜 되었어" 남이 보기에 그렇게 보였다면 갈 길이 먼 사람이다. 나이를 먹었다고 모든 것이 언제 그랬냐는 듯이 바뀌지 않는다. 30을 먹었다고 40대인 불혹을 넘었다고 어느 한순간 깨달음을 얻어 순식간에 사람이 바뀌는 것이 아니다.

 

삶에 대한 진지한 자세, 사람과 사람사이에서 존중과 배려와 감사의 자세. 겸손과 사람을 통한 배움과 사색, 평생공부인 독서를 통하여 자신을 성찰하고 반성하고 노력하는 사람에게 주어지는 선물이다. 이 정신자세는 그 사람의 근본이다.

1인 기업가를 시작하고 홀로서기 프로젝트를 하는 사람이라면 가장 중요한 것이 이 정신자세다. 집으로 비유하자면 네개의 기둥인 뼈대와 같다. 이 뼈대가 제대로 세워져야 그 다음 공사가 아주 쉽게 비바람을 맞아도 튼튼하게 집을 지을 수 있다. (나도 제목을 정하고 목차를 정하니 한꼭지 한꼭지 단계별로 글을 쓰니 이렇게 편하게 글을 쓸 수 있다.)

 

이 정신자세의 기본은 자신을 아는데 있다.

진정 나는 누구이고 나의 강점과 단점은 무엇이고 좌우명은 무엇인가가 중요하다.

먼 바다로 떠나는 배가 모든 준비물을 실은 것처럼 자신의 인생의 항해에 목적지가 어디이고 나는 어떤 준비를 했느냐가 중요하다. 입사 시험때 "무엇이든 잘 할 수 있습니다. 맡겨만 주시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저는 이 회사를 항상 꿈꾸어 왔습니다." 이런 신입사원을 받을 면접관은 없다.

 

"네~~ 저는 이회사을 입사하기 위하여 무엇 무엇을 준비했습니다. 어떤 어떤 활동과 어떤 준비를 했고 오랜시간 이 회사를 연구하여 이런 분야에서 이런 일을 하고 싶습니다. 이 회사에 이런 이런 기여을 할 것이고 이런 결과를 만들겠습니다. 저는 이렇게 많이 준비된 사람입니다. 저를 채용하지 않으면 이 회사는 분명 후회하실 겁니다."

 

이렇게 준비를 하는 자세가 중요하다. 회사 면접이 이정도 인데 우리는 얼마나 자신의 인생에 대하여 준비를 하고 진지한 삶의 고민을 했는가?아스라이 지나온 어린시절이 강인한 나를 만들었다. 1인기업가로 시작한 것이 어쩌면 외딴집 어린시절의 홀로서기라는 생각이다. 가족들이 있었지만 개개인 홀로사는 생존의 법칙으로 살아야했던 시간이었다. 현재 정확한 위치를 알기 위해선 지나온 삶을 돌이켜 보아야 한다. 자신의 지나온 삶을 연구해보면 앞으로 살아갈 길이 보이기 때문이다.  

나는 누구인가?  

자신을 연구하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끊임없이 묻고 답하고 진정한 나를 알아야 진정한 삶을 살 수 있기 때문이다.나의 강점과 단점은 무엇인가?

자신을 연구한 사람은 알 수 있다. 자신과 대화를 많이 한 사람은 신중하고 고요하다.
자신의 강점을 잘 아는 사람은 솔직하다. 자신에게 냉정하지만 타인에겐 관대하다.
나의 강점은 이렇구나. 나의 단점은 또 이렇구나.
정확한 포지션을 알고 시작해야 한다. 다람쥐 챗바퀴 달리듯이 열심히 뛰는 사람은 언제나 제자리다. 내가 왜 뛰어야 하는지,그 본질을 아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자신의 본질을 아는 것, 내 자신을 정확히 하는 것 여기 한 이야기를 들어보자.


자, 여기 내 자신의 강점과 단점을 적어본다.

 

강점- 1.나는 그 누구보다 강한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진사람이다.


            어떤 것이든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마인드가 있다.

          2.목숨걸고 일하는 강인한 정신력이 있다.

          3.난관을 극복하는 인내력에 강하다.

          4.가족을 진심으로 사랑하고 아낀다.

          5. 책을 진심으로 사랑하고 아낀다.

 

단점- 1.지구력이 약하다.(계속하는 힘이 약하다. 일은 아닌데 생활면에서 말이다.)

         2.성격이 급하다.(밥먹는 급하지만 뭔가 시작하면,만나자고 하면 서두르고 급한마음이 있다.)

         3.약간 게으르다.(산에오르는 약속을 잘 못지킨다.)

         4.술을 급하게 마신다.(남자는 이 술을 조심해야 한다. 한방에 간다)

         5.인내력이 약하다.(지구력도 약하지만 인내력도 약하다.)


자신을 제대로 알아야 처방을 내릴 수 있다.

단점은 보완하고 강점은 더 강점으로 만들어 약점을 서서히 없애버린다.

한번에 끝장을 내는 방법도 있지만 서서히 하나씩 지우는 힘도 필요하다.

그렇다. 누구나 처음부터 잘아는 사람은 없다. 하지만 알고서도 못하는 사람은 정말 구제불능이다. 절대로 발전이 없는 사람이다.
펜으로 메모를 해보자. 왜 그런 강점과 단점을 가지게 되었는지도 한번 알아보자.
나의 강점은 무엇이고 나의 단점은 무엇인가? 어떻게 하면 이 문제를 풀 수 있는지 항상 연구해보는 것이다. 수학문제를 풀려면 구구단을 외우고 인수분해를 풀려면 공식을 알아야 하는 것처럼 자신만의 공식을 만들어보는 것이다.
알아요. 그거 다아는 이야기 아닙니까? 진짜로 아는 사람이 몇 사람이나 될까? 그렇게 안다고 하지만 실천하는 사람은 또 몇이나 될까? 생각만 하는 소크라테스보다는 실천하는 나폴레옹이 되어야 한다.
스스로 생각한대로 선택하고 그 선택에 책임을 지는 것이 이 인생의 원칙이다.
그래서 나는 이렇게 하고 싶다.

 
첫째- 내 자신과 하루에 10분정도는 눈을 감고 내안의 나와 대화를 나누어본다.


그래 너의 마음은 이랬구나. 나는 그 순간 이런 생각도 했는데. 그래. 그래서 그런 결과를 낳은 것이었어. 이번에는 이렇게 해볼까? 그래 잘 할 수 있겠지. 나는 너를 정말 믿고 사랑한다. 끊임없이 자신과 대화를 나누어본다. 그저 솔직하게 대화를 해본다. 

 둘째- 생각한 내용을 빠짐없이 글로 적어본다. 창피하게 생각지말고 무조건 적어본다. 생각만 하는 것보다는 글로 적어보면 의외로 멋진 아이디어나 해답이 나올 수 있다. 

세째- 할 수 있는 방법을 차나 책상에 두고 항상 가까이 한다. 강점은 더 강점으로 만드는 방법대로 생각하고 더 강점으로 만들고 단점은 치명적으로 없앨 수 있는 실천법으로 생활화한다.

지난 자신의 습관에 연연한 사람은 과거형인간이다.


"과거는 부도난 약속어음이요, 미래는 언제 부도 날지 모를 가계수표요, 지금 현재가 현찰이다."
삶은 지금 현재도 중요하지만 내일과 미래를 준비하여야 한다.
과거에 어떤 실패를 했던 성공을 했던 것은 이제 정말 중요하지 않다.
삶의 오랜 습관을 금새 바꾸기는 힘들다.
아는 것은 지식일 뿐이다.구슬이 서말이라도 꿰어야 보물이 되듯이 일단 무조건 실천이다.
이제부터 잘하면 된다. 지금부터 잘 할 수 있다. 생각하고 걷기보다는 뛰면서 생각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하지만 해야 한다. 실천해야 한다. 어차피 해도 안 해도 시간은 간다. 자신의 강점과 단점을 아는 것이 1인 기업가의 기본자세이다..

[언젠가부터 책을 읽을 때 당신이라는 호칭이 나는 마음에 들지 않았다.


당신이라는 표현은 웬지 거리를 두는 말인것같고 상급자가 하급자를 책망하거나 가르칠 때 쓰는 표현같았습니다.독자에게 예의를 차리지 않은 것 같아 제가 책을 쓴다면 친구라는 표현을 꼭 쓰고 싶었습니다. 내 나이도 이제 마흔을 눈앞에 두고 있기에 나보다 연배가 어리다면 나를 형또는 오빠같은 친구로 생각해주고 이 책을 읽어주길 당부드립니다. 나보다 연배가 많으시다면 귀여운 동생같이 생각해주고 나이 어린 친구 한명 생겼다 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좌우명은

내 정신의 기둥이다.

기둥은 뿌리가 깊어야 한다. 뿌리 깊은 나무만이 태풍과 온갖 어려움에도 굴하지 않는다. 

 

1.끊없는 열정

 

2.도전과 응전

 

3.배고플 때, 라면 사주고 배 부를 때 좋은 책읽자.

 

이것이 나의 살아가는 기본 좌우명이다.

끝없는 열정의 마음으로 도전과 응전하여 술 말 게으름을 타파하여 그랜드슬램을 달성한다. 어렵지만 한다. 어려움을 극복하는 것이 나의 삶이 지향하는 최고의 목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