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하는 독종이 살아남는다 - 당신의 미래는 오늘 무엇을 공부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이시형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0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시형 박사.

젊은 청춘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나이는 숫자에 불과하다는 그런 확신이 들었다.
70이 넘은 교수이자 박사,그리고 강연가,베스트셀러 작가, 힐리어스 선 마을의 촌장.

 

이 많은 명함을 가지고 있는 이 사람을 어느 누가 나이를 먹었다고 말 할 수 있는가?

젊은 사람도 이렇게 하기 힘들다. 한 분야에서 밥 먹고 살고 명함 하나 있으면 그 것으로 큰 소리 칠 만도 한데 이 나이 드신 박사님은 그렇지 않다. 진정 삶이 무언지, 삶은 어떻게 살아야 하는 지를 정확히 알려주는 분이다.

나이는 숫자에 불과하다. 단 내가 평생 공부하고 평생 열심히 살  수 있다면 나는 젊은 청춘이다  라고 말하는 것 같다.
당신의 미래는 오늘 무엇을 공부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문제를 발견하고 연구하고 해결하느 힘을 길러라.

공부는 시간과의 싸움이다. 시간이 없는 사람일수록 결과에 더 안달하는 법이다. 생각처럼 분명한 결과가 눈에 보이지 않으면 더 이상 버티기가 힘들어진다. 목표점에 도달했을 때의 성과가 분명하게 그려진다면 버틸 수 있는 여유가 생긴다.
목표를 세우고 그것을 떠올리며 공부하는 것,공부라는 고독한 길을 성공적으로 완주하는 비결이다.

 

구구절절히 옳은 말이다.

평생공부는 자신을 성찰하고 반성하는 것이라는 깊은 생각을 해봤다. 나도 지금 이순간 끊임없이 공부하고 책을 읽고 쓰고 있다. 하지만 진정으로 내가 하는 것의 핵심과 의미를 다시 한번 반성하는 시간을 가져야겠다.

그렇다. 평생공부의 시작은 내일도 오늘도 아닌 지금 당장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