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북의 수명은 보통 2백년이라고 한다.

거북은 1백 개의 알을 낳기 위하여 보통 1천8백km산란여행을 떠난다.
거북은 초조함을 모른다.
소나기가 쏟아지면 머리를 몸 안으로 집어 넣는다.
햇볕이 따가우면 그늘에서 잠시 쉬어간다.
유순하고 한가로운 동물은 장수한다. 그러나 맹수는 단명한다.

 
사람도 마찬가지다.
화를 잘 내고 성급한 사람들 중 장수하는 사람이 거의 없다고 한다.

독일의 한 탄광에서 갱도가 무너져 광부들이 갱내에 갇혔다.

외부와 연락이 차단된 상태에서 1주일 만에 구조 되었는데, 사망자는 단 한사람,시계를 찬 광부였다. 이유가 무엇일까?  불안과 초조가 그를 숨지게 한 것이다.
내 자신을 다스리고 성찰하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보통사람이 보통사람을 뛰어넘는 방법은 역시 책을 읽는 가장 단순한 방법인데 가끔 책도 500년묵은 산삼을 먹듯이 보양식 책을 읽어야 한다.
1000년 이상 묵은 산삼같은 책도 쾐찮다. 그 만한 값어치를 한다.그리고 그 효과는 서서히 나타난다.

 

 

6. 500년 이상된 산삼을 먹어야 하는 이유

 

철학책.   딱딱하고 읽기가 쉽지 않은 책이다.
뭐라고 하는 말인지도 모르겠고 도대체 당최 어려워서 엄두도 안나게 만드는 것이 이 철학책이다.
하지만 읽어야 한다. 항상 읽기 쉽고 눈이 즐거운 책만을 읽는 습관은 좋지 않다. 난해하고 곱씹어 볼 수 있는 그런 책을 읽어야 한다.

 플라톤 <소크라테스의 변명> <                  > 데카르트

장자  공자 등등

 

 

7. 시간의 지배자.

 

삶은 단 한번 뿐이다.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이다. 단 한번 뿐이기에 얼마나 소중한가?

성공한 사람들을 보면 공통점이 하나있다. 그것은 시간을 소중히 썼다는 점이다. 다른 보통사람보다 더 몇배 시간을 소중히,정말 소중히 썼다는 점이다. 다른 것은 아껴쓰고 리필하여 재탕이 가능하지만 이 시간이라는 것은 그렇지 못하다. 내가 이 글을 쓰는 지금도 과거가 되고 한시간이 지나면 그 감정의 느낌을 가질 수 없다.  전기를 절약하자. 돈을 절약하자. 물을 절약하자. 많은 것들을 절약하자고 말하지만 시간을 절약하자. 시간을 아껴쓰고 소중히 관리하자고 말하는 사람은 드물다.

 

남과 다르게 살고 싶다면 이 시간의 지배자가 되어야 한다. 내 소중한 시간을 가장 잘 쓸 수 있는 현명한 사람이 되어야 한다. 시간을 기다려주지 않는다. 내가 시간의 주도자가 되어서 소중하게 써야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