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 세일즈맨.  

 

어머니 몸 속에서 떨어져 나온 순간부터 삶은 끊없는 세일즈의 연속이다.  

어머니 뱃속에서 태어났을 때부터 으앙~~~  울음소리를 내면서 어머니를 세일즈했다. 울음으로써 배고픈 감정을 세일즈했고 인상을 쓰면서 대소변의 해결을 요청했다. 걸음마를 배우고 웃음띤 얼굴을 지어서 부모에게 밥값을 했고 차츰 커가면서 세상의 몽둥이에 맞아가면서 진정 세상살이의 세일즈에 익숙해져 간다.... 그래서 삶은 세일즈다. 

누구나 자신의 가치를 남보다 더 인정받고 싶어한다. 인정받은 만큼 대접받고 대접받은 만큼 모든 것이 달라진다. 비행기를 타도 금액에 따라 좌석이 달라지고 한식점을 가도 메뉴가 달라진다. 자신을 제대로 세상에 세일즈 한 사람은 대우받고 그렇지 못한 사람은 평등의 단계에도 못미치는 삶은 살아가는 게 인생사다. 그래서 세상은 다 성공해서도 안된다. 그럼 누가 회사는 다니고 소방관은 누가 하고 경비원은 누가 하고 청소부는 누가 한다는 말인가? 우리는 평생을 세일즈 할 수 밖에 없다. 

세일즈의 기본이 무엇인가? 영업이 무엇인가? 세일즈와 영업은 무엇인가?  

사람과 사람사이를 이어주는 것이 세일즈고 영업이다. 이것의 핵심이 무엇인가?  사람이다. 사람이 사람을 감동시키고, 감동이 모든 것을 해결해준다. 

1.모든 세일즈의 기본은 인사다.모든 세일즈의 기본은 인사다.  그런데 인사법도 제대로 모르는 사람들이 대다수다.고개를 까닥이는 게 인사인 줄 아는데 아주 무식한 사람이다.

유치원,초등학생도 다아는 인사다. 인사 잘해라. 인사 잘하면 어디가서 밥은 얻어먹는다. 라고 내 아들들에게도 항상 말하지만 이 것을 지키는 곳이 그리 많지 않다.  음식점을 가고, 무엇를 사려고 업소에 방문하여도 10군데 중 제대로 인사하는 곳은 몇집 못봤다. 올려면 오고 갈려면 가라... 그런 식의 영업소를 무수히 보아왔다. 기본이 안되어있다. 초등학생도 아는 그런 기본을 실천안하고 있다. 내가 장사가 안되고 사업이 어려운 것은 사회탓이고 경기가 어려운 탓이라고 변명한다. 전화 목소리만해도 그렇다. 무언가 문의를 하려고 전화하면 " 안녕하세요? 문의 좀 드리려고 전화를 드렸습니다." 하면 대답이 걸작이다. " 네" 짧게 네 다. 손님이 전화를 하면 얼마나 감사한 일인가?  

네~~ 안녕하세요. 전화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이렇게 전화응대가 나오는게 기본일텐대 말이다.   반갑게 아주 목소리도 옆에서 이야기 하는 것처럼 웃음띤 목소리로 반갑게 해야 하는데 이렇게 기분좋게 전화를 받아 주는 곳을 거의 만나보지 못했다. 인사도 잘하고 목소리에도 자신감이 있으면 일단은 호감이 간다. (내가 이렇게해서 계약을 따낸 곳이 무수히 많다.그리고 전화목소리 친절하다고 많이 들었다.) 일단 호감을 보내주면 찾아가서 계약으로 이루어지는 것은 정말 쉬운 일이다. 목소리, 이 목소리가 얼마나 중요한대. 사람들은 그 것을 모른다. 나는 성격이 그런 성격이 아니라고. 그럼 장사나 사업을 하지 마세요. 그런 사람은 태어나면서 있는 것이 아니고 자신을 변화시키고 진정 고객을 왕으로 모실려는 사람들에게 공통적으로 하는 노력형임을 나는 밝혀둔다.  

2. 고객을 향한 품성이다. 도와주겠다는 마음이 중요하다.   

품성이다. 고객을 향한 진심어린 마음이 품성이 중요하다. 내가 이 분을 진정으로 도와주겠다. 도와주돼 수고비는 받겠다. 수고비 받은 그 이상의 서비스를 해드리겠다. 이것이 중요하다. 영업을 하다보면 물론 가격도 중요하다. 이 가격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판매자의 태도와 자세다. 소비자를 진심으로 대하는 눈빛과 얼굴 표정, 한마디, 한마디 정감있는 말들이다. 계약과 판매를 위하여 한번을 볼 수 있고 몇번을 볼 수 있다 한결같이 다정다감한 미소로 사람을 편안하게 해주고 부담을 주지 않는 사람. 현란한 제품설명보다, 말 잘하는 세일즈맨보다 진심어린 표현과 대답을 하는 사람을 좋아한다.싸가지 없는 영업사원은 필요가 없다는 말이다. 그 사람의 얼어붙은 마음을 열고 지갑의 문을 열어서 내 지갑속으로 이동하는 순간이다. 

다 알고 있다고 말할 지도 모르지만 이것을 실천하는 사람이 별로 없다. 이 품성은 자연적으로 바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오랜세월 다져진 몸과 마음의 자세가 없이는 불가능하다. 

3.입장 바꿔 생각해 봐! 

이 말이 정답이다. 나라면 이 사람에게 살 것인가? 입장을 바꿔놓고 생각한다면 나라면 과연 사겠는가? 이사람를 신뢰할 수 있겠는가? 이 것이 중요하다. 고객의 생각을 재빨리 알아채는 눈치가 필요하다. 나는 이가격을 생각해왔는데 얼도 당치도 않은 제품만 계속 권유하고 강매한다면 과연 제품을 구입할 의사가 있겠는가? 가격이 저렴하게 원하는 손님에게는 저렴한 쪽으로 (그러나 대화 도중 더 위를 구매할 수준과 여력이 된다면 ) 품질을 높이고 더 좋은 제품을 원하는 손님에게는 더 한 제품도 권유 할 수 있어야한다. 눈치가 빨라야지만 얍삽빠른 눈치는 안된다. 진심어린 마음이 중요하다니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