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은 흘러갑니다.. 누가 뭐라고 해도 시간은 흘러갑니다.
그래서 세월은 흐르는 물과 같다고 한 것 같습니다. 우리는 흘러가는 시간을 잡을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늘 지나간 시간을 아쉬워하고 미련을 갖고 뒤돌아봅니다.
제 생각으로는 지나간 시간에 집착하는 것만큼 바보 같은 일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반성 할 것은 반성하고
미래를 설계하고 전진하는데 거름으로 사용할 필요는 있을 것입니다.
과거에 집착하고 미련을 갖고 있는 동안 우리는 퇴보하기 때문입니다. 미련이 아무것도 가져다 주질 않기 때문입니다. 다만 마음이 아플 따름이지요.
늘 미래지향적인 삶을 사는 사람이 성공합니다. 과거를 잊어버리고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지를 생각하고 행동에 옮기는 사람이 성공할 것입니다.
학교 다닐 때 공부를 더 열심히 할걸 그랬다 라고 후회를 하는 순간 남는 것이 무엇이겠습니까? 공허함과 아쉬움이 남을 것입니다. 그러나 긍정적인 사고를 하는 사람은 과거를 회상하되 그것을 밑거름 삼아 앞으로 무엇을 해 낼 것인가를 생각합니다. 과거에 자신이 공부를 제대로 못해서 오늘 날 자신의 모습이 되었다고 판단하면 지금부터 다시는 그런 후회를 하지 않도록 자신과의 싸움을 시작하면 됩니다.
'작심삼일'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무엇이든지 결심해서 3일을 넘기기가 힘들다는 이야깁니다.
72시간에 해당하는 3일이 사람이 가장 넘기기 힘든 시간이라고 합니다.
주변에서 새로운 결심을 하는 사람을 많이 봅니다만 그 결심을 꾸준하게 실천하는 사람을 보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성공하는 사람이 적은 것입니다. 예습과 복습을 꾸준하게 하면 학교 성적이 올라가듯이 자신이 결심한 일을 꾸준하게 해나가면 반드시 성공하게 되어 있습니다. 중간에서 자꾸 무너지는 이유는 자신과의 싸움에서 지기 때문입니다. 아침에 일어나는 습관에서부터 책 읽는 습관, 시간을 지키는 습관 등등... 자신과의 싸움입니다. 아주 치열한 자기와의 싸움을 어떻게 이겨나가느냐가 성공의 관건인 것입니다.
새로운 계절인 가을이 성큼 다가왔습니다. 곧 낙엽이 우수수 떨어질 것입니다. 떨어지는 낙엽을 보면서 지나간 계절을 아쉬워하기보다는 앞으로 다가올 가을과 겨울의 멋진 면을 생각하면서 긍정적으로 새로운 계절을 맞이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