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만 골라 읽는 실용독서의 기술
공병호 지음 / 21세기북스 / 2004년 5월
평점 :
품절


  

제목이 공병호의 독서의 기술이었으면 하는 생각이 들었다. [핵심만 골라 읽는 실용독서의 기술]은 너무 길고 진부하다. 

공병호 박사... 정말 연구해보고 싶은 인물이다. 그리고 약간의 후회가 들었다. 다작가에 책 빨리 만드는 데 선수, 여러 말들이 많은 호평과 혹평들. 리뷰에 실리는 그 많은 말,말,말... 이제야 나는 정말 제대로 배운게다. 남이 뭐라 하는 것은 전혀 신경 쓸 것이 아니라는 것을 말이다. 내 신념이 중요하고 내가 느끼는 가치가 가장 정확하다는 것을 제대로 배웠다. 공병호 박사, 이분이야 말로 한 겨울 영하20도를 넘는 날씨에도 추위를 녹일 수 있는 열정을 가지고 계신 분이라는 것을 이제야 정확히 알게 되었다. 앞으로 절대 남의 판단이 아닌 내 판단대로 사람과 책 선택을 하리라 다짐해본다... 

책읽기의 진수를 알려주는 책이다. 왜 읽어야 하는가? 어떻게 읽어야 하는가? 정확한 책읽기의 기술은 무엇인가에 대하여 적나라하게 펼쳐놓았다. 공병호 박사는 강의와 방송, 기고 ,집필등으로 항상 바쁜 사람이다. 이렇게 바쁜 분이 차안에서 이발소에서 강의를 준비하는 과정에 식사를 하는 동안에 그 어떤 작은 시간도 허투로 보내지 않고 책을 읽는 사람이다. 이 점은 나와 비슷하다. 나도 시간과 장소를 가리지 않고 책을 보는데 말이다. 꼭 읽자고 작정하고 보는 것보다 정말 없는 시간을 쪼개서 읽는 즐거움을 어떻게 표현해야 할까? 

독서의 가장 큰 의미는 저저와의 진지한 대화라는 데에 큰 의미를 두고 있다. 수동적인 대화냐? 적극적인 대화냐 가 의미가 사사하는 바가 크다. 물고기처럼 생각하는 낚시꾼처럼 모든 일에는 스킬이 있는 것처럼 독서법에도 스킬이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배운다.책을 깨끗이 보지 않고 자기만의 언어로 남기라는 데에는 절대 공감한다. 

"독서는 사생결단으로 하듯이 해야 한다. 글을 볼 때는 모름지기 정신을 바짝 차리고 보아야 한다.정신을 똑바로 차리로 몸을 똑바로 세우되, 너무 피곤하게 만들 필요는 없지만 마치 칼이 등 두이에 있는 것처럼 해야 한다. 모름지기 한 번 대렸으면 한 줄기  흕거이 남아야 하고  한 번 쳤으면 한 움큼 피가 묻어 나와야 한다. 남의 글을 볼 때도 이와 같이 해야 하니, 어찌 글을 소홀히 볼 수 있겠는가?"        [주자서당은 어떻게 글을 배웠나?]  송주복 

이 글은 너무 감동적인 표현이다. 이런 마음으로 책을 보아야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