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강점과 단점은 무엇인가?
자신을 연구한 사람은 알 수 있다. 자신과 대화를 많이 한 사람은 신중하고 고요하다.
자신의 강점을 잘 아는 사람은 솔직하다. 자신에게 냉정하지만 타인에겐 관대하다.
나의 강점은 이렇구나. 나의 단점은 또 이렇구나.
정확한 포지션을 알고 시작해야 한다. 다람쥐 챗바퀴 달리듯이 열심히 뛰는 사람은 언제나 제자리다. 내가 왜 뛰어야 하는지,그 본질을 아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자신의 본질을 아는 것, 내 자신을 정확히 하는 것 여기 한 이야기를 들어보자.
어느 공터에서의 일이다.
공터 한쪽에서 전도사가 전도지를 들고 열심히 복음을 전하고 있었다. 맞은편에서는 약장사가 목청을 높여 약을 팔고 있었다.
한가지 기이한 일은 복음을 전하는 곳에는 개미 한마리 얼씬 거리지 않은데 약장사 주변에는 사람들이 부적대는 것이었다.
어느 덧 해가 지기 시작하자 전도사와 약장사는 자리를 정리하기 시작했다.정리할 것도 없는 전도사는 전도지를 챙겨넣다가
문득 궁금한 생각이 들어 약장사를 찾아갔다. "당신은 어떻게 그리도 사람들의 관심을 집중시켜서 약을 잘 팔수가 있습니까?"
전도사의 질문에 약병을 챙겨넣던 약장사는 전도사를 한참 물끄러미 바라보며 대답했다.
"전도사님! 사실은 이약은 가짭니다. 하지만 나는 이 가짜약을 진짜처럼 팝니다.나같은 약장사도 가짜를 진짜처럼 파는데 당신은 진짜를 어떻게 그렇게 확신없이 파십니까?"
약장수와 전도사처럼 본질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본질을 꿰뚫고 내 자신을 투명구슬처럼 보아야 한다.
가짜와 진짜에서 그 경계를 아는 본질의 힘이 중요하다.
자, 여기 내 자신의 강점과 단점을 적어본다.
강점- 1.나는 그 누구보다 강한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진사람이다. 어떤 것이든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마인드가 있다.
2.목숨걸고 일하는 강인한 정신력이 있다.
3.난관을 극복하는 인내력에 강하다.
4.가족을 진심으로 사랑하고 아낀다.
5. 책을 진심으로 사랑하고 아낀다.
단점- 1.지구력이 약하다.(계속하는 힘이 약하다. 일은 아닌데 생활면에서 말이다.)
2.성격이 급하다.(밥먹는 급하지만 뭔가 시작하면,만나자고 하면 서두르고 급한마음이 있다.)
3.약간 게으르다.(산에오르는 약속을 잘 못지킨다.)
4.술을 급하게 마신다.(남자는 이 술을 조심해야 한다. 한방에 간다)
5.인내력이 약하다.(지구력도 약하지만 인내력도 약하다.)
자신을 제대로 알아야 처방을 내릴 수 있다. 단점은 보완하고 강점은 더 강점으로 만들어 약점을 서서히 없애버린다. 한번에 끝장을 내는 방법도 있지만 서서히 하나씩 지우는 힘도 필요하다. 그렇다. 누구나 처음부터 잘아는 사람은 없다. 하지만 알고서도 못하는 사람은 정말 구제불능이다. 절대로 발전이 없는 사람이다.
펜으로 메모를 해보자. 왜 그런 강점과 단점을 가지게 되었는지도 한번 알아보자.
나의 강점은 무엇이고 나의 단점은 무엇인가? 어떻게 하면 이 문제를 풀 수 있는지 항상 연구해보는 것이다. 수학문제를 풀려면 구구단을 외우고 인수분해를 풀려면 공식을 알아야 하는 것처럼 자신만의 공식을 만들어보는 것이다.
알아요. 그거 다아는 이야기 아닙니까? 진짜로 아는 사람이 몇 사람이나 될까? 그렇게 안다고 하지만 실천하는 사람은 또 몇이나 될까? 생각만 하는 소크라테스보다는 실천하는 나폴레옹이 되어야 한다.
스스로 생각한대로 선택하고 그 선택에 책임을 지는 것이 이 인생의 원칙이다.
그래서 나는 이렇게 하고 싶다.
첫째- 내 자신과 하루에 10분정도는 눈을 감고 내안의 나와 대화를 나누어본다. 그래 너의 마음은 이랬구나. 나는 그 순간 이런 생각도 했는데. 그래. 그래서 그런 결과를 낳은 것이었어. 이번에는 이렇게 해볼까? 그래 잘 할 수 있겠지. 나는 너를 정말 믿고 사랑한다. 끊임없이 자신과 대화를 나누어본다. 그저 솔직하게 대화를 해본다.
둘째- 생각한 내용을 빠짐없이 글로 적어본다. 창피하게 생각지말고 무조건 적어본다. 생각만 하는 것보다는 글로 적어보면 의외로 멋진 아이디어나 해답이 나올 수 있다.
세째- 할 수 있는 방법을 차나 책상에 두고 항상 가까이 한다. 강점은 더 강점으로 만드는 방법대로 생각하고 더 강점으로 만들고 단점은 치명적으로 없앨 수 있는 실천법으로 생활화한다.
지난 자신의 습관에 연연한 사람은 과거형인간이다.
삶은 지금 현재도 중요하지만 내일과 미래를 준비하여야 한다.
과거에 어떤 실패를 했던 성공을 했던 것은 이제 정말 중요하지 않다.
삶의 오랜 습관을 금새 바꾸기는 힘들다.
아는 것은 지식일 뿐이다.구슬이 서말이라도 꿰어야 보물이 되듯이 일단 무조건 실천이다.
이제부터 잘하면 된다. 지금부터 잘 할 수 있다. 생각하고 걷기보다는 뛰면서 생각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하지만 해야 한다. 실천해야 한다. 어차피 해도 안 해도 시간은 간다. 자신의 강점과 단점을 아는 것이 1인 기업가의 기본자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