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운명을 바꾼 한마디(13) - 이안

부모·친지·동료·스승 등으로부터 격려와 용기를 받고, 힘겨운 시절을 극복. 오늘날의 부와 명성을 얻은 엔터테인먼트 장르 유명인들의 이야기를 공개한다. 유명인들의 무명시절 이야기로부터 ‘그들의 삶도 우리와 비슷했구나’ 라는 안도감과 함께, 힘겨운 상황을 인생의 전환점으로 생각할 수 있는 긍정적인 힘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이 글은 이경기 씨의 <내 운명을 바꾼 한마디>에서 발췌한 것이다.

관리자 

동서양의 감정적 교류를 시도하고 있는 영상 시인



이안(李安)
“센스 앤 센서빌리티는 바로 내가 세상을 바라 볼 수 있는 두 가지 방법을 제시해주고 있다.”
Sense and sensibility are two ways I have of seeing the world.


Destiny words : 센스 앤 센서빌리티는 바로 내가 세상을 바라볼 수 있는 두 가지 방법을 제시해주고 있다.

‘세상 모든 사람이 함께 공유할 수 있는 소재는 무엇일까?’이안은 감독으로 데뷔한 이래 늘 이 같은 근원적인 질문에 대한 해답을 찾기 위해 고심했다고 한다. 이런 생각을 갖게 된 근본 이유는 그가 사회주의 색체가 강하게 남아 있는 중화권 출신으로 미국으로 이주해 청소년 시절을 보냈기 때문이다.

개인의 생각보다는 단체의 의견을 중시하는 문화적 관습에서 성장한 그는 집단보다는 개인의 자유를 우선시하는 자유분방한 미국으로 건너온 뒤 자연스럽게 문화적 혼란을 겪는다. 그는 어찌 보면 극과 극을 이루는 환경에서 성장한 것이 오늘날 영화를 만들 수 있는 매우 긴요한 배경이 됐는지 모른다고 위안을 삼고 있다.

중국인들만의 전통적인 가치관을 엿볼 수 있는 <쿵후 선생> <음식 남녀>를 발표, 국제 영화계에서 인정받기 시작한 그는 어느 날 영국 배우 겸 시나리오 작가 엠마 톰슨이 각색한 대본을 전달받는다. 그 시나리오가 바로 <센스 앤 센서빌리티>이다.
“무엇인가에 맞은 듯한 전율감을 받았습니다. 감성과 이성의 충돌, 바로 이것이야말로 제가 그토록 갈망했던 영화 만들기의 원천이 아닌가라는 생각이 들었던 것이죠.”

이안 감독의 진단이 아니어도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무수히 많은 이성과 감정의 대결을 목격하고 체험하게 되는 것은 아닐까? 아이러니하게도 공산권인 러시아에서 수많은 문호들을 배출하거나 엄격한 회교 윤리가 지배하는 터키·이란 등에서 예술영화 운동이 벌어지는 것은 개인적 욕망과 문화적인 통제 사이의 갈등이 예술양식 발전의 원동력이 되고 있다는 해석을 가능케 하는 것이다.

‘센스와 센서빌리티는 바로 내가 세상을 바라볼 수 있는 두 가지 방법을 제시해주고 있다.’

이안 감독은 각색자 엠마 톰슨을 직접 출연시켜 영화를 제작해 다음해 베를린 영화제 그랑프리에 해당되는 황금곰상을 수여받는 행운을 얻게 된다.
이안 감독은 당시 서방 매스컴과 가진 인터뷰를 통해 “<센스 앤 센서빌리티>에서는 ‘어둠과 밝음, 음과 양의 개념을 대비시켜 주고 있다. 난 지금도 서구 소설가 제인이 동양적인 사상을 이해하고 이 제목을 사용했을까라는 짙은 궁금증을 갖고 있다. 그렇지만 설령 제인이 동양적인 가치관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을지라도 인간 세상이 서로 모순된 생각 속에서 늘 다투고 갈등하고 있는 것을 염두에 둔 제목이 아니었을까 추측해본다”고 했다.

보검을 둘러싸고 전개되는 <와호장룡>, 인간의 내면에 도사리고 있는 선악의 대결을 노출시킨 <헐크> 등은 바로 이안 감독이 부쩍 관심을 갖고 있는 이성과 감정의 대결을 담아낸 것이다. 세상을 보는 관점이 사리 판단을 분명히 할 수 있는 이성과 조절이 불가능한 감정 상태가 혼재되어 있다고 봤을 때 이안 감독이 추구하고 있는 이들 두 감정의 대립 관계는 앞으로도 관객들의 호기심을 충분히 끌어들일 만한 그만의 영화적 특징이 될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이안(李安)

동양과 서양의 감정적 교류를 시도하고 있는 영상시인.
1954년 대만 태생. 동양 시각으로 서양의 문화를 해석하는 일련의 작품을 발표해 대중적인 환대를 받아내고 있다. 1975년 국립대만대학 예술학부 졸업 후 도미, 일리노이 주 어바나 대학에서 연극학부를 이수한다. 이어 뉴욕 영화 대학에서 석사 과정을 수료한다.
게이 결혼식 풍경을 다룬 <결혼 피로연The Wedding Banquet, 1993> <음식 남녀Eat Drink Man Woman, 1994> 등 중국인들의 가치관을 엿볼 수 있는 작품을 발표해 흥행 감독으로 부상한다.

할리우드로 진출해 <센스 앤 센서빌리티Sense and Sensibility, 1995>로 아카데미 각색상을 수상한다. <와호장룡Crouching Tiger, Hidden Dragon, 2000>으로 중국 무협물의 진가를 과시한다.
신작 <브로크백 마운틴Brokeback Mountain, 2005>으로 2005년 9월 제62회 베니스 국제영화제 황금사자상, 2006년 골든글로브, 아시안 출신으로는 최초로 78회 아카데미감독상 등 세계 영화상의 주요 부분을 모두 석권하는 대기록을 수립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