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을 향해 하루하루 정신없이 질주하듯이 생활하는 사람들에게 권할 만한 책이다. 로빈 샤르마는 ‘나를 발견한 하룻밤 인생 수업’에서 ‘어떻게 살 것인가’라는 주제를 다루고 있을 뿐 아니라 실제 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방법도 제시하고 있다.

그가 이 책에서 주인공으로 선택한 인물은 최고로 손꼽히는 변호사 줄리언 맨틀이다. 대단한 승소율, 딱 벌어진 체구, 3000달러짜리 이탈리아제 양복을 걸친 멋쟁이, 명문 집안 출신 등으로 설명되는 줄리언 맨틀은 정상을 향해 뛰는 프로패셔널의 전형적 모습에 속한다. 줄리언의 사무실에는 그가 존경하는 윈스턴 처칠의 다음과 같은 문장이 있다. 이 문장만으로 줄리언의 삶의 지향점과 행동을 엿볼 수 있다.

“우리 운명의 주인은 우리 자신이며, 우리 앞에 놓인 과업은 우리의 능력으로 충분히 해낼 수 있다. 그 과업을 해내는 데 따르는 고통 또한 충분히 인내할 수 있다. 목적에 대한 신념이 있고 승리하려는 불굴의 의지가 있는 한 승리가 우리를 비켜가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어느 날 그는 사람이 가득 찬 법정에서 무력한 아이처럼 쓰러지고 만다. 사인은 과로와 불규칙한 생활 그리고 지나친 긴장감에서 오는 심장마비였다. 주치의는 그에게 인생을 선택할 것인가, 아니면 법을 선택할 것인가를 결정하라고 권한다.

마침내 그는 모든 것을 정리하고 인도로 떠나게 된다.

줄리언이 자신을 한계까지 밀어붙이다가 쓰러지는 광경을 두고 저자는 ‘인생의 불꽃이 깜박일 때’라는 표현을 사용한다. 물론 누구도 인생의 불꽃이 깜박이는 상황까지 자신을 밀어붙여선 안된다. 줄리언은 자신이 인도의 현자로부터 새로운 출발을 위한 깨달음을 얻는 순간을 이렇게 전하고 있다.

“친구여, 나 역시 그대와 똑같은 아픔을 겪었어요. 하지만 일이 벌어지는 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됐지요. 모든 사건에는 목적이 있고, 모든 난관에는 교훈이 있어요. 개인 일이든 직장생활이든, 영적인 면에서든 실패는 개인의 발전에 꼭 필요한 요소임을 배웠답니다. 실패로 인해 내적인 성장을 이루고 마음의 보상을 얻게 되니까요. 과거를 후회하지 마세요. 오히려 과거를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당신의 스승으로 받아들이세요.”

줄리언이 인도의 현자로부터 깨우친 ‘삶을 제대로 사는 지혜는 무엇인가. 이 책에는 줄리언의 지혜’라는 이름으로 모두 7가지가 소개돼 있다. 지혜  자연이 준 가장 큰 선물은 내 마음이다. 지혜  행복의 진정한 원천은 ‘성취’에 있다. 지혜 현명한 사람은 변화를 끌어안는다. 지혜  긍정은 언제나 부정을 이긴다. 지혜  시간을 다스리는 사람이 행복을 얻는다. 지혜  누구나 세상에 존재하는 이유와 목적이 있다. 지혜  가장 중요한 순간은 바로 지금이다.

 

■ 살아있는 것들은 아름답다 ■

줄리언이 존에게 보여주는 카드에는 이런 내용이 들어 있다.

“훌륭한 목적, 어떤 특별한 계획에 고무되면, 생각 전체의 굴레가 깨진다. 정신은 한계를 초월하고, 의식이 사방으로 확장되어 새롭고 멋진 훌륭한 세계에서 자신을 발견한다. 잠재력, 능력, 재능이 살아나고 꿈꾸던 것보다 훌륭한 모습이 된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

줄리언의 또 다른 조언에는 순간을 열심히 즐기듯이 받아들이라는 조언이 다음과 같이 들어 있다.

“거침없이 유쾌하게 사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절대로 잊지 말게. 모든 살아 있는 것들에 깃든 섬세한 아름다움을 놓치지 말라고. 나와 자네가 함께 하는 오늘, 바로 이 순간이 선물이네.”

편안한 스토리 중간 중간에 감성적이면서도 대단히 호소력이 강한 문장들이 수없이 펼쳐져 있는 게 이 책의 큰 장점이다. 편집자는 이런 문장들을 쉽게 발견할 수 있도록 표시해 뒀다. 삶의 속도를 의식적으로 늦출 필요가 있을 때 읽어보기를 권하고 싶다.

[공병호 / 공병호경영연구소장]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