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가가 되어서

"기존의 작가 스타일과는 완전히 반대로 해보리라고 마음먹었습니다." 라는 말은 조금 단순하고 과격한 표현이었는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문단의 전반적인 상황에 대해서 당시 상당히 반항적인 심정이었던 것만은 사실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저는 분명 몹시 건방진 인간이었습니다.
젊었고 오기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어떤 면에서는 필사적이었습니다.
황무지나 다름없는 곳에, 어떻게든 스스로 길을 개척해서 제 나름대로의 문학 스타일, 생활 스타일을 구축해 나가야 했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구축한 스타일 자체는 20년 가까이 지난 지금도 전혀 달라진 것이 없으며, 어떻게 보면 옛날보다 한층 더 굳어졌습니다. 그러나 저는 이제 예전만큼 반항적이지는 않습니다.
첫번째 이유는 그동안 제 스타일을 나름대로 분명하게 확립했기 때문이며, 두 번째는 반항하려고 해도 반항할 만한 것이 이제 거의 남아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제가 처음 작가가 되었을 무렵과 비교하면, 일본 문단의 분위기도 많이 변했습니다.
'이렇게 해야 한다' 라는 무의미한 문학계 특유의 계율이 점점 사라지고, 시스템으로서의 융통성도 생겨났습니다. 문학이라는 것에 대한 합의가 세상에서 그렇게 명료하게 구분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이것은 좋은 현상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시스템이 변하더라도 그 안에 있는 가와이 선생님이 말씀하시는 '끈끈한 인간관계'만은 어느 시대에도 변하지 않는 것 같은데, 그건 체념할 수밖에 없겠지요.
- 『하루키, 하야오를 만나러 가다』중에서 -
  
 







 
무라카미 하루키 프로필

1949년 
일본 교토에서 출생하였으나 곧 효고현 아시야로 이주해서 10대시절을 보냄
부모님은 모두 국어교사.
 
1968년
와세다 대학 문학부 영화과에 입학.
중학교 시절에는 러시아문학과 재즈에 탐닉하였고, 고등학교 시절부터는 한 손에 사전을 들고 미국문학을 탐독게 되었다. 와세다 대학의 교정과 기숙사는 후에 <상실의 시대>의 무대가 된다. 대학 입학 후 학원 분쟁(전공투)을 체험한다.
전공투 체험을 겪으면서 형성된 하루키의 인생관과 세계관은 쥐의 3부작과 <댄스 댄스 댄스>까지의 초,중기 작품속에 스며들어 있다

1971년
학생의 신분으로 요코와 결혼한다. 와세다대 수업시간에 우연히 옆자리에 앉은 계기로..
팬들이 그녀에 대해 묻자 하루키는 아내를 이렇게 설명한다. '결혼할 당시에는 머리가 허리까지 왔는데 점점 짧아져서는 지금은 아주 짧아졌어요. 태어나면서 지금까지 특별한 때를 제외하고는 퍼머를 한 적도, 화장을 한 적도 없는 보기 드문 사람이예요. 데이빗 린치와 모짜르트 k491번과  함박조개와 연어껍질과 카슨 멕커러즈의 소설과 무라카미의 이전 차 '빨간 페가수스'와 포르쉐 911타르가톱(이건 비싸서 사 줄수가 없어요)을 좋아하고, 어릴때의 꿈은 닌자였대요'
하루키에겐 2세가 없다. 아이가 없는 이유는 자유롭게 살고 싶다는 마음이 강했고, 70년대의 환멸감이 너무 컸기 때문에 이 세상이 아이를 낳아 키우기에 적합한 장소인가하는 데 대한 의문 때문이라고 하루키는 밝혔다. 그리고 아내와 자신도 부모님과의 사이가 별로 좋지 않았다고 하는데 그런 경우에서 오는 자신감의 상실이라고 한다

1974년
재즈 바 '피터 캣'을 고쿠분지에 연다
초기 두 작품 이후에 피터 캣을 정리하고 전업작가로 나선다.

1975년
<미국영화에 있어서의 여행의 사상>이란 제목의 논문으로 7년간 다녔던 대학을 졸업

1979년






<<바람의 노래를 들어라>>로 군조 신인 문학상을 수상 : 부엌 테이블에서 매일 1시간씩 4개월에 걸쳐 쓴 그의 첫 소설



1980년
    

 

<1973년의 핀볼>발표(초기 3부작 두 번째 작품)
<마을과 그 불확실한 벽> (<세계의 끝과 하드보일드 원더랜드>의 원형을 이루는 단편)





1981년
<와세다 문학>의 편집위원이 되었고, <바람의 노래를 들어라>는 영화화 되었다.
오랫동안 경영하던 피터 캣의 문을 닫는다.

1981년

<사슴과 신과 성세실리아>(단편)
<꿈속에서 만나요>(에세이)








1982년

첫 장편소설 <양을 둘러싼 모험>발표(초기 3부작 마지막 작품)
'노마문예신인상'을 수상








1983년

<중국행 슬로보트>(오후의 마지막 잔디밭>등 7편수록)
<캥거루 날씨>,<코끼리 공장의 해피엔드>(에세이)









1984년

<반딧불, 헛간을 태우다. 그밖의 단편>
(<노르웨이 숲>의 원형을 이루는 단편<반딧불>등 6편을수록)
<파도의 그림, 파도의 이야기>(에세이)
<春上朝日堂>(에세이)






1985년

<세계의 끝과 하드보일드 원더랜드>발표 :'다나자키 준이치로상'을 수상
<회전목마의 데드히트>
<양사나이의 크리스마스>(佐佐木 마키의 삽화에 의한 그림책)
<영화를 둘러싼 모험>(에세이-川本三卽와의 공저)






1986년

<빵집 재습격>(<1973년의 핀볼>의 TKdend이가 재등장 하는 <쌍둥이와 가라앉은 대륙>등 7편 수록)
<春上朝日堂의 역습>(에세이)







1987년

<노르웨이의 숲(한국명; 상실의 시대)>발표
6백만부의 판매고를 올리며 하루키 신드롬 출현. 하루키가 말하는 <노르웨이 숲>은 자신의 소설 분류와는 좀 다른 위치에 있는 작품이라고 말한다. 후에 미국에서 쓰게되는 <국경의 남쪽, 태양의 서쪽>과 더불어 이 두 작품은 리얼리즘 소설이라 단언한다. 나머지 작품들은 비리얼리즘 소설이라는 의미에서 <노르웨이 숲>이 그의 대표작이라고 불리는 것에는 동의할 수 없다고 말한다.
<해뜨는 공장>(에세이)



1988년

<댄스 댄스 댄스>발표(초기 3부작의 속편)
<스코트 피츠제럴드 북>(장편)








1989년
<春上朝日堂-하이호!>(에세이)


1990년

<먼북소리>(1986년 가을부터 1989년 가을까지, 주로 그리스와 이탈리아에 있어서의 외국 생활을 그린 여행 에세이)
<雨川炎天>(터키와 그리스의 아토스 반도 여행)









1992년

미국 프린스턴 대학의 객원연구원으로 미국 체류
장편 <국경의 남쪽, 태양의 서쪽>발표









1994년

<슬픈 외국어>(에세이)
장편 <태엽감는 새 연대기>발표








1995년




인쇄매체 광고를 위해 광고문으로 쓴 <밤의 원숭이>발표







1996년
에세이 <소용돌이 고양이의 발견법>발표

1997년

<렉싱턴의 유령>발표










 
1999년

<스푸트니크의 연인> 발표










2000년
 
<신의아이들은 모두 춤을 춘다> 발표.(자신의 고향 고베 대지진을 모티브로 한 단편집으로 처음으로 3인칭이 시도 됨)








2003년

<해변의 카프카> 발표 (3인칭으로 쓴 최초의 장편소설)
 








2004년

<어둠의 저편> 발표 (등단 25주년 기념작)

(중요 작품만 모았고 년도는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혹시 오류를 발견하셨다면 댓글에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아시야 시립 도서관> 챈들러, 피츠제럴드, 스티븐 킹, 레이먼드 카버등 하루키는 미국의 현대 작가 11인으로 부터 많은 영향을 받았다고 솔직하게 인정하고 있는데, 10대 시절 이 아시야 시립도서관에서 그들을 탐독했다. (그 11인의 이야기는 다음 페이퍼에서 다룰 예정이다)
 

 




 <하루키상의 집에 있는 음악실> 벽을 가득 메운 LP들만 6천장이 넘는다고 한다. 이 중 역시 재즈 음반이 제일 많다

 
 



 
< 그리스 미코노스 섬 전경>
 이 섬에서 <상실의 시대>를 집필했고 그리스와 유럽의 여행이야기는 그의 에세이 <먼 북소리>에 자세히 기록되어 있다.
 
 
 



 
 < 하루키의 힘의 원천 마라톤 풍경> 하루키가 다작을 할 수 있는 원동력은 체력이다. 

 어떻게 해서든 결승점에 뛰어 들어가 한숨 돌린 다음 건네어진 차가운 캔 맥주를 벌컥벌컥 들이키고, 뜨거운 욕조에 잠긴 채로 바늘 끝으로 발바닥에 부풀어오른 물집을 따낼 무렵에는, '자아, 이젠 다음 레이스에서는 더 분발해야지'하고 다시 마라톤에 대한 의욕으로 불타기 시작하는 것이다. - <하루키 일상의 여백> 中 -
 
   
 






< 고양이 > 하와이의 카우카니 섬에서 만난 고양이의 꼬리를 붙잡고 인사를 나누는 하루키상. 에세이 <하루키 일상의 여백>에 실린 사진으로 부인인 요코가 찍었다. 그는 옆집 고양이를 부를때도 옆집에서 부르는 이름이 아닌 그 고양이에게 어울린다고 생각하는 이름을 지어서 몰래 부른다고 한다.
 
 
 
무라카미 하루키는 TV나 매스컴에 거의 등장하는 일 없이 그저 활자만을 통해서 조용하고 부드러우면서도 강인한 그 만의 영역을 구축하고 있다. 더구나 한국에는 방문한 적도 없지만 외국인 작가로는 아마도 제일 많은 팬을 확보하고 있을 것이다.
하루키의 손을 거쳐 나오면 아무리 허접한 소재나 이야기라도 비범한 일이 된다. 그것은 재능이라 할 수 밖에 없다. '대체 이 사람은 어떤 사람일까?" 하는 궁금증에서 하나, 둘 읽기 시작하여 이제는 그가 내세우는 인물들의 짧고 가벼운듯한 대사들 속에서 무거운 의미를 제법 해독해 낼 줄도 알게되었다.

우상이 사라진 시대에 살고 있는 요즘, 무라카미 하루키는 가히 우상이 될 만한 존재이다. '무라카미 하루키, 그를 말한다' 시리즈를 발행하면서 하루키 그에게 더욱 다가가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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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실의 시대
무라카미 하루키 지음, 유유정 옮김 / 문학사상사 / 2000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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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 북소리
무라카미 하루키 지음, 윤성원 옮김 / 문학사상사 / 2004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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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둠의 저편
무라카미 하루키 지음, 임홍빈 옮김 / 문학사상사 / 200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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댄스 댄스 댄스 Remix
아라키 스미시 지음, 신현호 옮김 / 문학사상사 / 200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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댄스 댄스 댄스 1부- 운명의 미로에서
무라카미 하루키 지음, 유유정 옮김 / 문학사상사 / 200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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댄스 댄스 댄스 2부- 그림자와 춤추는 공백지대
무라카미 하루키 지음, 유유정 옮김 / 문학사상사 / 200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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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람의 노래를 들어라 (양장)
무라카미 하루키 지음, 윤성원 옮김 / 문학사상사 / 2006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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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경의 남쪽, 태양의 서쪽
무라카미 하루키 지음, 임홍빈 옮김 / 문학사상사 / 2006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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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3년의 핀볼- 무라카미 하루키 자전적 소설, 개정판
무라카미 하루키 지음, 윤성원 옮김 / 문학사상사 / 2007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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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라카미 하루키의 작품세계- 핸드북 사전
이재성 지음 / 문예원 / 2008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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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주문하면 "4월 26일 출고" 예상(출고후 1~2일 이내 수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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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르웨이의 숲 - 전2권
무라카미 하루키 지음, 임홍빈 옮김 / 문사미디어 / 2008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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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변의 카프카 -상 (양장본)
무라카미 하루키 지음, 김춘미 옮김 / 문학사상사 / 2008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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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변의 카프카 -하 (양장본)
무라카미 하루키 지음, 김춘미 옮김 / 문학사상사 / 2008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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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리기를 말할 때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
무라카미 하루키 지음, 임홍빈 옮김 / 문학사상 / 2009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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