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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취임이후 단 하루도 사사로이 휴일을 가져본 적이 없다. 심지어 서울로 출장을 갔을 경우, 출장업무가 일찍 끝났을 때라도 가족들이 기다리고 있는 서울의 집에 들르지 않고 곧장 구미의 회사로 돌아오곤 했다.
나의 출근시간은 06:00이다. 나는 1년 365일, 시간상으로 본다면 8,760시간을 회사를 위해 살아가기로 작정했고, 그 일을 한 번도 귀찮아해 본 적이 없다.
물론 나도 더러는 피곤하고, 내 가족과 오순도순 잔정을 나눌 시간이 필요하기도 하다. 그러나, 회사의 사원들에게 "혁신을 위해 우리 모두 살갗을 벗기우는 고통을 감내하자"고 해놓고 최고 경영자가 골프채나 울러메고 나돌아다닌다면, 그 모든 혁신의 구호들은 허위가 되고 만다. 따라서 '365일 전일근무' 원칙을 지켜온 것은 내가 체질적으로 유달리 부지런한 사람이어서가 아니라, 회사의 상황(모든 에너지를 혁신운동으로 결집해 나아가지 않으면 살아남지 못할)이 최 고경영자인 내게 요구한 의무였고, 나는 그것을 충실히 이행하려고 애써왔다고 얘기할 수 있다.
나는 부임직후 상시주재(常時駐在)의 원칙을 세웠다. 단순히 다른 임직원들에게 시범을 보이자는 원시적인 차원이 아니다. 내 스스로가 최고경영자로서 항상 일의 한가운데에 서서 중심을 잡아야 한다는 평소의 철학 때문이다. 특히 휴무시간대나 공휴일, 일요일, 새벽 등 해이해지기 쉬운 취약시간대에 현장을 방문하여 직접 지도 점검을 함으로써 간부들에게 제 자리를 지키게 하고 사원들에게도 항상 "사장이 현장에 함께 있다"는 것을 인식시킬 필요가 있었다.
최고경영자의 '상시주재'는 단지 사장이 매일 회사에 출근해 있다는 상징적인 의미만 있는 게 아니라 현대의 기업경영에서 절실하게 요구되는 '스피드 경영'을 가능하게 한다.
우리 한국전기초자에서는 최고경영자의 의사결정과 지시가 12시간 안에 전 간부들에게 전파되어야 하고 24시간내에 전 사원에게 전파되어야 한다. 이러한 스피드는 경영상의 제반 문제들에 대해 회사가 리얼타임으로 반응하는 생명력 있는 기업이 되게 하는 바탕이 된다.
우리 회사와 규모가 엇비슷한 일반적인 기업의 경우 실무팀에서 어떤 일을 추진하려면 그 절차가 복잡다단하고 시간 낭비도 심하다. 실무자가 기안을 해서 팀장 결재를 받고, 다시 전무를 거쳐서 사장에게 올라가고, 사장이 기안 내용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하면 실무자에게 다시 반려되고, 또 다시 작성해서 올리고…. 이런 식이다. 더구나 사장이 회사의 사장실을 제대로 지키지 않는 경우 언제 '실행'에 옮겨질 것인지 기약이 없다. 이런 체제로야 어떻게 시시각각으로 급변하는 21세기의 변화에 대응할 수 있겠는가.
"우리 회사에는 항상 사장이 있다. 그것도 현장과 가장 가까운 곳에!"
임직원들의 이런 인식이 '전체가' '동시다발로'로 나서지 않으면 안 되었던 혁신운동을 성공으로 이끄는 데에 일조했으리라 믿는다.
그것이 기업경영에 얼마나 플러스가 됐느냐 하는 이해득실에 대한 계산 이전에, 최고경영자의 솔선수범은 경영책임자로서의 아주 기초적인 덕목이라는 게 평소의 내 생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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