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움닭을 잘 만들기로 유명한 기성자란 사람이 있었다.

그는 왕의 부름을 받고 싸움닭을 훈련시키게 되었다.

 

열흘이 지나 왕이 물었다.

 

" 이제 대충 되었는가? "

 

그러자 기성자는 " 아직 멀었습니다. 지금 한창 허장성세를 부리고 있는 중입니다." 라고 답했다.

 

열흘이 지나 왕이 또 물었다.

 

" 대충 되었겠지? "

 

" 아직 멀었습니다. 다른 닭의 울음소리나 그림자만 봐도 덮치려고 난리를 칩니다. "

다시 열흘이 지나 왕이 또 물었다.

" 아직도 훈련이 덜 되었습니다. 적을 오직 노려보기만 하는데 여전히 지지 않으려는 태도가 가시지 않았습니다. "

 

그리고 또 열흘이 지났다.

" 대충 된 것 같습니다. "

이번에는 왕이 궁금해서 물었다.

" 도대체 어떻길래? "

 

" 상대 닭이 아무리 소리를 지르고 덤벼도 조금도 동요하지 않습니다. 멀리서 바라보면 흡사 나무로 만든 닭 같습니다. 다른 닭들이 보고는 더 이상 반응이 없자 다들 그냥 가버립니다. "  라고 기성자는 대답했다.

 

목계란 무엇인가?

목계는 글자 그대로 나무닭을 의미한다.

< 장자> 의 < 달생편>에 나오는 이야기이다.

장자는 여기서 무엇을 이야기하려고 했던 것일까?

그것은 세파에 대한 초연함이다. 제대로 자기 자신을 통제하는 마음이다.

내가 진정으로 살고 싶은 삶, 그것은 사소한 것에 연연하지 않는 것이다.

 

 

.

.

.

.

.

.

 

 

 

삶은 무한한 일들을 동반한다.

이렇게 살아도 걱정, 저렇게 살아도 근심, 나름데로 성실히 살고 있다 하더라도 많은 고통과 시련을 동반한다.  걱정 한 번 안하고 세상 살고 싶다고 사람들은 이야기한다.

돈걱정, 직장걱정, 자녀걱정, 연인걱정, 무슨 걱정할 일들이 그리도 많은지...  그 걱정만 할려고 일부러 사는 인생이라는 생각도 든다.

 

만병의 원인은 스트레스라고 한다.

스트레스는 왜 생겨나는 것일까?    생각해보니 욕심과 집착인 듯 하다.

자기 마음 안에 많은 것을 채우려는 마음에서 일 것이다.

스스로 성을 높이 쌓으려 안간힘을 쓰니 스스로 지치는 것이다.

욕심은 목표와는 다른 집착에서 나오는 것인 듯 하다.

욕심을 버리고 다음의 말들로 마음을 채우도록하자.

힘들고 어렵고 될 성싶은 기분이 안 들더라도 노력하자.  하루를 이겼으면 또 오늘을 이기고 내일도 이길 수 있는  그 생각만 하도록하자...

 

 

 

- 누군가에게 도움을 주었다면 잊어버리자.  언젠가 갚을 수도 잊을 수도 있지만 기대는 하지 않는다.

- 날카로운 말을 상대에게 들었다면 내 탓이려니 하도록하자.  그 말을 생각하면 할 수록 가슴속에서 밤잠을 못자도록 괴롭힘 당할 것이므로 내 탓이려니... 내 탓이리려니...  용서해주자. 무슨 오해가 있으려니...

- 도시의 수도승 , 도인, 도사가 되도록 노력하자. 내가 강원도 산골 깊은 산속에서 자신을 갈고 닦는 것은 아니지만 이 삭막한 도시에서 이렇듯 자신을 자제하는 삶을 산다면 노력하는 것 만으로도 수도승이 분명 될 터이다.

- 자신을 다듬으며 정진을 하여야 한다.

- 시간이 남아서 하는 사람보다 시간을 만들어 좌선과 산책을 하면서 생각하는 마음이다.

- 제대로된 자존심은 상대에게 지지 않으려는 승부의 마음보다는 배려하는 마음과 양보하는 마음으로 사는 사람이다.

- 쉽게 상대에게 말을 함부로 하지도 않으며 타인이 뭐라고 하든지 휘둘리지 않고 자신의 생각에 신념을 가지는 사람이다.

- 상대방이 자신의 약점을 말한다해도 겸허히 받아들일 수 있다. 억지 소리이고 유언비어라 하더라도 진실은 밝혀질 것이라 생각하고 자신이 떳떳하므로 웃을  수 있는 사람이다.

- 자신을 사랑하고 믿는 사람은 스스로 자존심을 언제 세우고 언제 굽혀야 하는 지를 제대로 아는 사람이다.

-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이다.   사람이 사람을 가장 힘들고 지치게 만든다. 또한 가장 행복하게도 한다.말을 조심하여야 한다.  많은 말은 사람을 가벼이 만드는 씨앗이다.

듣고 생각하는데 익숙하도록 하자.  한마디말을 하고 싶으면 세 번을 더 듣고 이야기하자.

사소한 일에 신경쓰고 싶지 않다면 말,  이 말을 아끼도록 한다.

 

 

사소한 일에 연연하지 않으면 감정이 되살아난다.

 

죽었던 마음에서 새살이 돋 듯 아픔에는 아픈감정, 슬픈 기억에는 슬픈 감정, 지독히도 참을 수 없는 격한 감정에는 격한 감정, 한치의 오차도 없는 이 감정들을 버려야한다. 그 감정들을 버리고 나면 털고 버리면 자유로워지고 가벼워진다.  진정 날고 싶다면 먼저 버려야한다.

버리고 버리다 보면 질긴 그 한덩어리만 남는다.

그 한덩어리가 나의 진짜 삶이다. 집착과 욕심을 버리고 나면 진정한 마음의 열정이 생겨난다.

" 내 입장이 없어지면 상대방의 입장을 알게 되고 모든일에 주인의식이 일어난다."

나에게 핍박의 말을 하여도 동요하지 않는다. 그 핍박도 나에게 관심이 있었기에 시작한 것이요. 어쩌면 원인제공자인 내 탓이었다.

 

사소한 일에 얽매이지 않는다.

살다보면 별의별 일들이 상재하는 것이 인생이라는 장이다.

부딛히고 ,깨지고 ,웃고, 울고 하는 그 많은 시간들속에서 가장 명심해야 할 것은 진정한 내 마음을 다스리는 일이다.

일체유심조  "  세상 모든일은 마음먹기에 달려있다! "

새벽에 걸려오는 불의에 전화가 아닌 이상 삶에서 그리 큰 일은 없다.

이제는 스스로 묶어 놓은 굴레를 벗어나야 한다.

세상을 이렇게 살아보도록하자.

세상을 바꾸려는 것이 안된다면 세상속에서 나를 일으켜라.

내 탓이오.. 내 탓이요...   내 큰 탓이로소이다...

시작과 끝이 나에게서 존재한다면 이제는 사소한 집착과 욕심은 버리도록하자.

걱정해서 해결될 일이라면 밤을 세워서 걱정해보자. 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이제는 놓아주자. 그 걱정의 끈을 ...

 

오늘 하루 이렇게 세번만 다짐하도록하자.

 

사소한 일에 얽매이지 않는다.

사소한 일에 연연하지 않는다.

사소한 일에 목숨걸지 않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