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중전쟁 1 - 풍계리 수소폭탄
김진명 지음 / 쌤앤파커스 / 2017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인이 <싸드>를 읽고 한탄했던 기억이 난다. 그 책이 나온 지 한참 되었는데 본인은 사드 문제가 불거지기 전까지 그에 대해 전혀 모르고 있었다고, 이미 알 만한 사람들은 다 알고 있었는데 나만 모르고 있었다고 말이다. 모르긴 해도 <싸드>는 중국과의 싸드 배치 문제로 실랑이를 하면서 다시 주목받은 책이 아닐까 싶다. 실제로 나도 모임에서 사람들과 올해 그 책을 같이 읽었으니까. 그렇다면 트럼프가 보여온 일련의 행동들을 보았을 때 트럼프 의중에 있는 타깃은 북한이 아니라 중국이라는 사실을 알 만한 사람들은 다 아는 지금, 이 책은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기에 충분하다.

 

브레진스키가 <전략적 비전>에서 중국을 일컬어 몸은 비대해졌지만 정신 연령은 아직 청소년기에 머무르고 있다고 묘사를 했단다. 사실 중국이 G2에 오르고 미국과 어깨를 나란히 한다고 하지만 중국을 미국과 같은 위치에 놓고 생각하는 사람은 많지 않아 보인다. 물론 경제력은 다른 나라와 비교가 되지 않을지 모르겠으나 정치적인 면이나 그 외의 가치 면에서 볼 때 다른 지구촌의 리더가 될 자격이 있는지는 모르겠다. 철학도 비전도 없이 오직 돈만 있는 졸부 같은 느낌이랄까. 이 책의 제목을 보았을 때 나는 개인적으로 중국에 대해 이런 생각을 갖고 있는데 김진명 작가는 중국을 어떻게 볼까라는 생각이 가장 먼저 들었다.

 

1권은 돈세탁의 실체를 파헤치기 위해 비엔나로 날아간 세계은행 직원 김인철의 활약으로 시작한다. 전직 육사출신의 명민하고 다방면에 능통한 그는 비엔나에 도착하자마자 오스트리아 세계은행 총재 슈나이더를 자기 편으로 만든다. 그리고 검은 돈의 대부 요한슨을 소개시켜준다. 일은 도착하자마자 일사천리로 진행되어 읽는 속도가 사건 전개 속도를 못 따라잡을 정도다. 그 후에 벌어진 일은 더 스펙터클하다. 사람 좋아 보이고 인철에게 큰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했던 요한슨의 갑작스런 자살은 도무지 다음 사건을 종잡을 수 없도록 만든다. 앞부분을 조금 읽었을 뿐인데도 벌써 사건은 절정에 다다른 느낌이다. 그러나 뒤에 이어지는 사건은 더 스펙터클해서 머릿속으로 사건 개요도를 그려가며 읽어야 할 지경이었다.

 

뒷부분에 있는 시진핑의 독백 부분은 작가가 중국에 대해 어떤 견해를 갖고 있는지 보여준다. 더불어 중국의 방위시스템 규모가 어떤지 이 부분을 보며 조금 알게 되었다. 그러다 문득 드는 생각, 아차, 이건 소설이지. 맞다. 이것은 소설이다. 그러나 순전히 작가의 상상력에서 나온 소설이 아니라는 점이 여타의 소설과 다르다. 중국과 미국의 줄다리기와 관련된 최근의 상항도 들어있어 때로는 무슨 기사를 읽는 기분도 들었다. 그래서 시종일관 소설과 다큐멘터리 사이를 왔다갔다 하는 느낌이 들었는지도 모른다. 물론 간혹 현실에서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는, 여러 상황을 고려하지 않고 인물의 특징에만 초점을 맞춘 듯한 전개도 없지 않았지만 말이다. 우리는 트럼프가 진짜로 이 책의 마지막과 같은 상황(이 부분은 쿠바를 향해 핵무기 발사 버튼을 누르기 직전의 상황과 흡사하다.)을 만들었는지 어쨌는지 모른다. 다만 작가의 상상력에서 나온 이야기이기를 바랄 뿐이다.

 

* 이 리뷰는 쌤앤파커스의 <미중 전쟁> 가제본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