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란 쥐 아저씨의 선물 익사이팅북스 (Exciting Books) 33
박수현 지음 / 미래엔아이세움 / 2006년 6월
평점 :
절판


언제부턴가 동화책을 읽을 때 살펴보는 것이 있다. 바로 시점이다. 사실 학교 다닐 때 1인칭 시점이 어쩌고 3인칭 시점이 어쩌고 할 땐 그냥 기계적으로 외우기만 했는데 어른이 되어 진짜 제대로 된 독서를 하다 보니 그 때 그걸 왜 배웠는지 이제야 이해가 간다. 진작 그 때 이러한 사실을 깨달았으면 나의 독서력이나 생각이 많이 달라지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생긴다. 그러나 다시 돌아간다고 해도 어차피 그 나이에 그런 것을 깨닫기는 역시나 힘들 것이라는 자기변명을 해 본다.

이 책은 주인공 연수의 눈과 마음을 따라가는 전지적 작가시점이다. 어린이책에서 전지적 작가시점을 쓰게 되면 너무 작가의 의도가 배어나와서 자칫 거부감을 느끼기 쉽다. 반면 1인칭 시점을 쓰면 아무래도 어휘나 전개가 주인공 또래를 뛰어넘을 수 없어서 너무 평이한 글이 되기 쉽다. 그래도 이 책은 작가의 입김이 그리 센 편은 아니라서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다. 그리고 상세한 공간적 묘사는 읽는 사람도 주인공을 따라 답답함을 느끼기도 했다가 시원함을 느끼기도 할 정도였다. 멋진 풍경이 눈앞에 펼쳐진 듯 하다. 섬진강을 따라 전개되는 이야기를 쫓아가다 보면 한 번쯤 그곳에 가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아주 산골에 사는 5학년생 연수. 모든 것이 꽉 막힌 주변화경과 도저히 벗어날 수 없을 듯한 자신의 환경을 너무 싫어한다. 오직 벗어나겠다는 일념으로 하루하루를 지낸다. 그러다 서울에서 왔다는 한 아저씨가 노란 쥐 이야기를 하는 바람에 연수의 목표가 확실해진다. 노란 쥐를 잡아  팔아서 이 곳을 벗어나는 일. 아마도 시골에서 어린 시절을 보낸 사람이라면 이런 생각 한 두 번쯤은 다 해 보았을 것이다. 그러니 현재를 살고 있는 연수는 오죽했으랴.

연수는 항상 노란 쥐를 생각한다. 처음에는 노란 쥐에 올인하지만 차츰 노란 쥐 생각과 자신의 생활을 병행한다. 그렇게 그럭저럭 노란 쥐는 찾지도 못하고 그 사이에 여러가지 사건만 겪으며 6학년을 맞게 된다. 그렇게 마음의 상처도 받고 다른 사람의 따스한 마음도 알게 되면서 연수는 차츰 깨닫게 된다. 노란 쥐의 실체를...

그런데 여기서 한 가지... 그토록 벗어나고 싶어하던 연수는 아무런 이유 없이 산골에서의 삶을 받아들인다는 설정이 나로서는 이해하기가 좀 힘들다. 마지막에 어른이 되며 깨닫는다고 했는데 이해를 잘못해서인지 몰라도 그것이 곧 이 곳에서의 삶을 받아들일 만한 충분한 근거가 되지는 못한다고 본다. 그리고 읽는 내내 노란 쥐 아저씨가 거슬렸다. 아저씨의 행동이 거슬렸다는 것이 아니라 틈만 나면 노란 쥐 이야기를 하는 것이 나중에는 너무 하다 싶은 마음까지 들었다. 특히 이 부분에서는 작가가 노란 쥐 아저씨로 치환되는 인상을 받았다.

우리나라 아이들 책에서는 악한 사람이 아무도 없다. 물론 처음에는 악하다. 그러나 결국 나중에는 착하게 변한다. 때에 따라서는 계기가 있기도 하고 어떤 때는 그냥 저절로 착한 사람이 된다. 이 책에서도 명수 오빠가 처음에는 악역이었다. 그런데 나중에보니 남몰래 선행을 베푸는 아주 착한 사람이란다. 아무리 산골마을이라해도 착한 사람만 살지는 않을텐데... 아직도 우리는 어린이를 바라보는 시각이 조심스러운가 보다. '너희들은 착하게 살아야 해.' 라는 메시지를 꼭 전해줘야만 직성이 풀리나보다. <지각대장 존>에서처럼 선생님을 멋지게 골려 주는 아이를 그대로 표현해서 아이들 스스로 통쾌함을 느끼게 하면 안 되는 것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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