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인생의 원투 펀치 라임 청소년 문학 3
에린 제이드 랭 지음, 전지숙 옮김 / 라임 / 2014년 4월
평점 :
절판


  가끔 말썽꾸러기에 제멋대로인 청소년들 이야기를 듣다 보면 그들의 부모는 자녀를 어떻게 평가할까라는 생각이 들곤 한다(마찬가지로 누군가가 나에게 그런 의문을 품을 수도 있다는 사실도 잊지 않는다). 여하튼 간혹 나 자신이든 아이든 객관적으로 바라볼 필요가 있다는 생각을 한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의 주인공인 데인을 보면 사람 사는 곳은 어디나 똑같고, 자식을 키우는 부모는 누구나 똑같은 고민을 하고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데인 워싱턴은 그야말로 밉상인 친구다. 공부는 잘하지만 그 외의 것에선 못된, 불량한 학생인데 공부를 잘하기 때문에 약간의 특혜를 받는다. 성격은 못됐지만 공부는 잘해서 학교의 입장에서 보면 데리고 있으면 도움 되는 그런 친구라고나 할까. 그렇기 때문에 다른 아이 같으면 진작 다른 학교로 전학처분을 받았을 테지만 데인은 교장 선생님의 배려로 한 번의 기회를 더 가질 수 있었다.

 

  처음에 데인이 친구의 목을 누르고 위협하는 장면을 보며 이 부모는 어떤 사람일까, 자식이 이러고 다니는 걸 알고 있을까라는 궁금증이 퍼뜩 들었는데 읽다 보니 뒤로 갈수록 그들의 상황이 이해되기 시작한다. 그렇다면 누구든지 그러한 속사정이 있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그러면서 한편으론 자세한 것을 알기 전에는 함부로 판단하지 말아야겠다는 생각도 든다.

 

  데인의 속사정을 알고 나서, 그의 행동을 하나하나 따라가면서 느낀 것은 원래 악한 사람은 없다는 점이다. 데인은 자신의 화를 어떻게 표현해야 하는지 몰라서 잘못 표출해서 그랬을 뿐이지 빌리에게 하는 행동을 보면 인간에 대한 연민도 있고 밑바닥에는 사랑과 신뢰가 있다는 사실도 알 수 있다. 그러나 스스로 그것을 느끼고 깨닫고 변하기에는 우리 인간은 너무 나약하다. 옆에서 응원해 주고 자신의 모습을 직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누군가가 있다면 변화 가능성은 충분하다는 뻔한 사실을 알고 있으나 그게 또 쉽지만은 않다는 게 문제다. 다행히 데인은 빌리와 실리라는 친구 덕분에 자신의 무슨 점이 잘못되었는지, 왜 그러는지 어렴풋이 알게 되었다.

 

  빌리가 지도책을 보며 아빠가 계신 곳을 찾기 위해 수수께끼 같은 문제를 풀 때는 그게 무슨 의미가 있나 싶었다. 미국 지명에 대해 잘 알지 못하니 그냥 문맥을 따라 글자를 읽었을 뿐이었다. 그러면서 빌리 아빠가 사실은 돌아가셨는데 빌리가 그것을 받아들이지 못하는 게 아닐까라는 생각도 들었다. <두 개의 달 위를 걷다>를 읽으며 마지막에 느꼈던 강한 충격처럼 말이다. 그러나 그것이 아니었다. 왜 빌리가 데인을 두려워하면서도 좋아했는지 시간이 지나면서 조금씩 퍼즐이 맞춰지기 시작했다. 어쩌면 빌리는 다운증후군이라는 특수한 상황이었기 때문에 데인을 변화시킬 수 있지 않았을까 싶기도 하다. 보통 아이 같으면 데인의 눈치를 보느라 자신의 감정을 솔직히 표현하지 않았을 테고 데인의 단점을 정확하게 지적하지도 않았을 테니까. 둘의 대화를 읽으면 유쾌하면서도 통쾌하다. 그런 면에서 작가는 아주 치밀하게 상황과 인물을 배치했다는 생각도 든다.

 

  아빠를 두려워하면서도 잊지 못하는 빌리와 아빠에게 거부당했기 때문에 모든 것에 자신을 스스로 고립시키는 데인을 보며 어른은 저절로 되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절감한다. 그들은 잘못한 것이 없는데, 순전히 어른의 잘못 때문에 데인과 빌리가 그렇게 된 것이니까. 빌리와 데인은 어른의 도움이라기 보다는 친구, 정확히 말해 서로의 도움으로 아픔을 극복하고 앞으로는 적어도 자신의 부모들과 같은 실수를 되풀이하지 않을 것이다. 데인이 잘 살고 있는 생부를 보고 돌아서는 장면은 안타까우면서도 기특하다. 분노를 표출하는 데도 적절한 방법이 있다는 것을 깨닫고 그에 앞서 왜 자신이 그러한 분노를 느끼는지 서서히 깨닫는 데인을 보며 데인만의 문제가 아닌 우리 모두의 문제를 보여준다고 봐도 무방하다. 그것을 직시하고 변하느냐 아니면 그냥 그대로 사느냐가 다를 뿐이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