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토끼 어딨어? 모 윌렘스 내 토끼 시리즈
모 윌렘스 글.그림, 정회성 옮김 / 살림어린이 / 200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린이책은 기본적으로 성장을 이야기한다. 어린이에게 책을 읽히고자 하는 목적과 부합되는 지점이 바로 그 부분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아무리 좋은 의도를 가지고 있다 해도 그것을 이야기 하는 방식이 어린이들이 좋아하지 않는 방식이라면 어린이들에게 외면받기 쉽다. 그래서 어른들은 직접적으로 이야기하지 않으면서도 커다란 깨달음을 얻을 수 있는 책을 '발견'하기를 기대한다. 그런데, 그야말로 찾은 게 아니라 발견한 책이 있으니 바로 이 책이다. 물론 처음에 이 책만 봤을 때는 그냥 흔히 어린이책에서 만날 수 있는 소재라고 생각했다.

 

  아이가 갖고 싶었던, 혹은 우연히 갖게 되었지만 흠뻑 빠져서 가장 소중한 것이라고 여기게 되는 물건이 생기면 그것을 친구들에게 자랑하고 싶어하는 게 어린이의 마음이다. 오직 자신만을 위해 존재하는 물건이라고 여기기 때문에 더욱 소중하게 느껴질 것이다. 그러나, 동일한 물건이 하나만 있지 않다는 아주 평범한 사실을 깨닫는 순간 아이는 좌절을 맛보지만, 원래 아이는 순수한지라 금방 자기 것이 소중하다는 현실을 받아들인다.

 

  트릭시도 꼬마 토끼 인형을 친구들에게 자랑하고 싶어서 얼른 유치원에 가지만 유치원을 들어서는 순간 친구가 똑같은 인형을 들고 있는 것을 발견하고 좌절한다. 서로 자기 것이 더 좋다고 우겨보지만 정답은 없다. 결국 둘 다 인형을 빼앗기는 수밖에. 그래도 집에 돌아갈 때 인형을 다시 받아서 좋아하는 걸 보면 외형은 똑같아도 거기에 부여한 의미가 각자 다르기에 결론적으로는 유일한 것이 된다는 사실을 스스로 깨닫게 되는 셈이다. 철학적으로 혹은 이론적으로 설명을 하지 못할 뿐이지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아이들은 몸으로 체득하는 것이다.

 

  그렇게 평범하지 않은 듯하면서도 평범한 하루를 보내고 잠을 자다 문득 깨닫는 트릭시. 자신의 토끼 인형이 아니라는 사실을 느낌으로 아는 것이다. 새벽에 전화를 하자니 실례가 되기에 다음 날 전화하자고 달래보지만 아이는 듣지 않는다. 그러나 다행인 것은 소냐도 똑같은 생각을 했다는 점이다. 결국 그 새벽에 둘은 중간 지점에서 만나 서로의 인형을 되찾는다. 그리고, 둘은 똑같은 마음으로 인형을 대한다는 사실을 느껴서인지 단짝 친구가 된다.

 

  여기까지가 이 책의 내용이다. 처음 1권만 읽었을 때는 그냥 평범한 이야기, 있을 수 있는 이야기라서 그러려니 했다. 그러나 다음 권인 <내 토끼가 또 사라졌어!>를 읽은 다음 저절로 미소가 지어졌다. 발견의 기쁨을 마음껏 즐길 수 있었다고나 할까. 트릭시가 훨씬 많이 자라 여전히 토끼를 들고 다니다 이번에도 역시나 잃어버리지만 대처하는 방식은 예전의 트릭시와 상당히 다르다. 그것을 구구절절 자랐으니 그러면 안 된다가 아니라 그냥 책장을 넘기면서 잔잔하게 글을 읽고 트릭시의 행동을 따라가다 보면 어느 순간 '트릭시가 많이 자랐구나!'하는 걸 느낄 수 있는 그런 경험, 오랜만에 맛봤다. 그래서 이 책은 반드시 두 권을 함께 보길 권한다. 그것도 <내 토끼 어딨어?>를 먼저 보고 그 다음에 <내 토끼가 또 사라졌어!>를 읽기를.

 

  이 책을 읽고 모 윌렘스를 처음 알았는데, 아니 처음 인지했는데(나중에 안 사실이지만 이전에 그의 다른 작품을 읽었다.) 알고 보니 이미 세계의 많은 어린이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는 작가란다. 잠시 그림책과 떨어져 지냈더니 그러한 변화를 감지하지 못했나 보다. '그림책의 위대한 발견'전에도 모 윌렘스 부스를 따로 만들었다는 사실이 그것을 말해준다. 모처럼 좋은 그림책을 만났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