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기한 목탁 소리 보림 시그림책
한승원 글, 김성희 그림 / 보림 / 201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딱히 믿는 종교가 없지만 절에 자주 가게 된다. 아무래도 역사, 문화를 주제로 여행을 다니다보면 많이 찾게 되는 곳이 절이니까. 불교에 대해 많이 알면 훨씬 재미있겠지만 여기저기서 주워 들은 지식으로 지루함을 면할 정도의 식견이 있을 뿐이다. 그래서 목어에 대한 그림책을 만났을 때도 아는 것에 조금 더해 새로운 이야기를 알게 되어 좋았는데 이번에는 목탁소리에 관한 이야기다.

 

  사실 절에서 나는 소리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목탁소리일 테지만 가장 좋아하는 소리는 풍경소리다. 바람이 불면 흔들리며 나는 그 소리가 어찌나 맑고 청아하던지. 대신 목탁소리는 귀 기울여 듣지 않아서 좋은 소리와 그저 그런 소리를 구별하지 못하겠다. 이 이야기로 보건대 분명 목탁소리도 좋은 소리와 그렇지 않은 소리가 있는 것 같은데 말이다.

 

  큰 절에서 스님 같지 않아 보이는 늙은 스님이 자신의 모든 것을 쏟아부어 목탁을 만드는데 그 소리가 사람의 마음을 움직일 정도라는 이야기를 운치 있는 판화로 보여준다. 그런데 글을 따라가다가 마지막 부분에서 문득 길을 잃은 듯한 느낌이 든다. 곳곳에서 목탁을 사러 오기 때문에 신이 난 재무 스님이 한 달에 세 개를 만들라는 이야기가 나오고 다음에 그 문제를 풀거나 헤쳐나가는 어떤 과정이 있을 거라 기대했는데 전혀 아니니 말이다. 이야기에서 꼭 갈등이 고조되는 절정 부분이 필요없다고 생각하곤 했지만 막상 그런 구성이 펼쳐지니 뭔가 맥이 빠진다. 앞부분의 이야기로 보건대 늙은 스님은 무슨 일이 있어도 한 달에 한 개 이상의 목탁을 만들지 않을 거란 사실을 충분히 짐작하고도 남지만 잔뜩 긴장을 시켜놓고 갑자기 늙은 스님은 자신의 나이도 생일도 모르고, 목탁을 깎을 때 관세음보살의 얼굴이라는 말이 나오니 좀 생뚱맞아 보인다. 분명 작가가 전하고자 하는 이야기는 알겠는데 뭔가가 매끄럽지 않은 이 느낌을 어떻게 설명해야 할지 모르겠다. 아, 이럴 때 사람들과 함께 읽으며 이야기 나누며 내가 미처 알아채지 못했거나 설명하지 못하는 이것이 조금은 해소될 텐데, 아쉽다. 당분간 참았다가 모임에 나가면 꼭 함께 읽어봐야겠다. 그림은 멋있는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