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는 쉽다! 1 : 왕, 총리, 대통령 중 누가 가장 높을까? - 우리나라와 세계의 민주 정치 사회는 쉽다! 1
김서윤 지음, 이고은 그림 / 비룡소 / 2012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며칠 전 외부에서 파견 오시는 선생님이 사회과 관련 책은 무엇이 좋은지 추천해 달라고 하신다. 그에 앞서 역사책과 과학책도 어느 것이 좋은지 물으시길래 내가 봤던 책 중에서 괜찮았던 책을 알려드렸는데 사회는 좀 난감하다. 사실 사회라는 게 딱히 이것이다라고 할 만한 책이 떠오르지 않을 만큼 분야가 다양하기 때문이다. 요즘은 교과를 접하기 전에 미리 책으로 접해주려고 애쓰는 부모들이 많아서 괜찮다 싶은 책은 입소문이 나기 마련이다. 그래서 역사책으로는 단계별로 무엇무엇, 과학책은 어떤 것, 이런 식으로 정리가 되는데 유독 사회는 의견이 분분하다. 물론 몇몇 출판사에서 분야별로 정리한 시리즈가 있긴 하지만 내용을 많이 담으려다 보니 너무 지루하다던가, 그걸 걱정하다 보니 너무 수박 겉핥기 식이라든가 하는 식이어서 내 입맛에 꼭 맞는 책을 찾기란 쉽지 않다.

 

  아마 아이를 학교에 보낸 학부모라면 모두 공감할 것이다. 아이들이 제일 어려워하는 과목이 사회라는 것을. 그래서 이왕이면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는 사회 관련 책이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 하고 생각하는 것 또한 부모들의 공통된 바람이다. 사실 어른이 보기에는 굉장히 내용도 알차고 좋은데 막상 아이들은 외면하는 책을 보면 내가 괜히 안타깝다. 아이가 어렸을 때야 그런 경우 내가 읽어주면 됐지만 이젠 커서 그럴 수도 없다. 그저 아이들이 좋아하는 책을 만나길 기대하는 수밖에.

 

  이 책은 우선 정말 제목처럼 쉽다. 그리고 재미있다. 자기가 태어나기 전이라면 무조건 옛날이라고 생각하는 아이들에게 20여년 전의 6.29선언이란 그저 과거의 한 사건에 불과하지만 그 시대를 고스란이 관통한 나에게는 상당히 감격적인 사건이었다. 우리도 예전에는 대통령을 국민이 직접 뽑지 못하던 시절이 있었다는 사실을, 거기에 숨겨진 의미를 아이들이 알려나. 책을 읽다 괜히 엉뚱한 데서 울컥했다. 여하튼 각 나라의 정치 제도에 대해 쉽게 이야기하고 있어서 아이들이 어렵기만한 제도에 대해 좀 더 친근하게 다가갈 듯하다. 원래 정치가 어떻고, 행정부 제도가 어떻고 하는 이야기들이 아이들에게는 너무 먼 이야기라 더 어려워하는 것인데 옆에서 조근조근 이야기해주듯 알려주니 이야기를 읽다 보면 어느새 알게 될 것이다. 다음 책의 주제가 역사와 문화던데 그것은 어떻게 풀어갔을지 궁금해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