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빈센트의 비밀노트 ㅣ 사파리 마스터피스 1
팀 키호 지음, 가이 프랜시스 그림, 김영선 옮김 / 사파리 / 2012년 7월
평점 :
절판
예전에는 발명가라고 하면 특별한 사람이라고 생각했다. 물론 특별한 사람이고 특출난 재능이 있어야 하는 건 사실이지만 보통 사람은 엄두도 못 낼 정도의 특별한 사람은 아니라는 얘기다. 사소한 것이라도 세밀하게 관찰하고 다른 각도로 보는 습관을 갖고 변화시키고자 노력한다면 커다란 발명이 아니더라도 무언가 발명할 수 있지 않겠나. 그래서 종종 어린 아이가 어떤 것을 발명했다는 소식이 들리곤 하는 것이다. 그러니까 전에는 발명이라는 것을 규모가 크거나 획기적인 것이어야 한다는 생각에 발명가를 꿈꾸는 것은 허황된 꿈이라고 생각했으나 이제는 그렇지 않다. 특히 마트의 생활용품 코너에 가면 신기한 것들이 많은데 그것들도 모두 발명품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빈센트는 열네 살 밖에 안 되었지만 상당히 유능한 발명가의 기질을 갖고 있다. 물론 어떤 아이디어가 떠오를 때면 주변이 깜깜해지고 오로지 아이디어만 선명하게 보인다(그것도 다른 사람은 전혀 의식하지 못하는 상태에서 빈센트의 눈에만 보인다.)는, 다소 믿기지 않는 경험을 하지만 말이다. 사실 아이가 어릴 때 잠깐 장난감 코너에서 기웃거리다가 그 시기가 지나면 그쪽은 아예 관심을 갖지 않기 때문에 장난감을 발명한다는 게 무슨 의미가 있나 싶었다. 그게 그렇게 중요한 문제일까라는 생각이 들었다는 표현이 정확할 것이다. 그런데 생각해 보니 아이들은 언제나 존재하고 그 시기의 아이들은 또 언제나 장난감을 좋아하며 끊임없이 새로운 것을 요구하니 장난감 개발이야말로 언제나 계속되어야 하는 업종이겠다. 이 책의 저자가 원래 장난감 발명가라고 하는데 그래서 더 잘 설명을 할 수 있었을 것이다. 이런 장난감에 전혀 관심없는 내가 보기엔 이게 뭐가 재미있을까 의아하지만 말이다.
자신의 모든 것을 지지해주고 도와주던 엄마가 돌아가시면서 실의에 빠진 빈센트에게 친구이자 동생인 스텔라가 많은 도움이 된다. 새엄마는 빈센트를 전혀 좋아하지 않는 것 같지만 스텔라는 많은 면에서 빈센트에게 도움을 준다. 게다가 예술가인 엄마를 따라 미술관을 수시로 드나들었기 때문에 사물을 바라보는 빈센트의 감각이 남달랐던 것 같다. 뭐, 아빠도 미술관 관장이니 타고났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상당히 두꺼운데다 발명가에 대해 전혀 모르기 때문에 이게 어디까지가 실존인물이고 어떤 게 허구인지 몰라서 책 내용에 쉽게 빠질 수 없었고, 인물끼리의 연결고리도 허술해서 솔직히 읽는 '맛'은 덜했다. 게다가 우연은 또 왜 그렇게 자주 일어나고 위기 상황에서도 어쩜 그리 해결이 잘 되는지. 또한 지나치게 사건을 늘였다는 느낌도 들었다. 그러나 새로운 무언가를 발명하는 '맛'을 느끼고 싶은 아이들이라면 두꺼움을 전혀 느끼지 못하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을 것이다. 하긴 뭐, 프래니나 제로니모는 사건의 개연성과는 상관없이 아이들이 얼마나 좋아하는가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