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 어드벤처 4 : 미켈란젤로의 천지창조 아트 어드벤처 서양 편 4
정나영 글, 김강호 그림 / 상상의집 / 2012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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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이들이 어렸을 때 음악회는 잘 안 갔지만 전시회는 가능하면 데리고 다녔다. 책에서 보는 그림과 직접 보는 것은 큰 차이가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 나라 미술관에 가서 직접 보면 더욱 좋겠지만 그럴 수 없다면 전시회가 국내에 들어왔을 때 열심히 보러 다녀야겠다는 생각에 열심히 끌고 다녔다. 그림에 별 관심 없는 아이들은 그야말로 '끌려' 다녔다. 그런데 며칠 전에는 그토록 투덜거리며 따라다니던 큰아이가 전시회 다녔던 것이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말하는 것이 아닌가. 거기서 그냥 넘어갈 내가 아니다. 그땐 그렇게 투덜거리더니 웬일이냐고 했더니 그땐 철이 없었다나. 뭐, 어쨌든 지금이라도 다니길 잘했다고 이야기하니 다행이다. 그러면서 모네의 '수련' 그림을 봤을 때가 가장 기억에 남는단다. 책에 그림의 사이즈가 나온다 해도 우리가 보는 건 어쨌든 책 사이즈를 넘을 수 없는데 한 벽면을 가득 채운 그림을 보았을 때의 그 느낌을 나도 고스란히 기억하는 바다. 이처럼 직접 보았을 때 느낌이 살아 움직이는 법인데, 만약 미켈란젤로의 시스티나 성당 벽화를 직접 본다면 훨씬 더 충격 받지 않을까 싶다.

 

  설명이 필요없을 정도로 유명한 미켈란젤로지만 정작 누군가가 내게 그에 대해 설명해 달라고 하면 못하겠다. 마치 고전의 제목을 이야기하면 작가가 자동적으로 튀어나오지만 정작 그 책은 읽지 않았던 것처럼 작품 이름은 말할 수 있지만 화가에 대한 지식은 별로 없다. 다른 사람에 대한 책은 읽었는데 미켈란젤로는 워낙 유명하니까 당연히 알고 있는 것처럼 여겨져서 읽을 생각을 안 했나보다.

 

   <천지창조>가 서서히 사라지자 그 비밀을 풀기 위해 루리와 수호가 과거로 돌아가서 벌어지는 일들이 주를 이루지만 정작 중요한 내용은 각 장이 끝나는 부분의 정보 페이지에 있다. 설정 자체가 황당해서 어른들이야 만화는 잘 안 보려고 하지만 막상 읽기 시작하면 그 부분도 궁금해서 샅샅이 읽게 된다. 일반 책보다 속도는 느리지만 말이다. 아이들은 만화책을 엄청 빨리 보던데 이상하게 나는 만화책 읽는 속도가 더 느리다. 여하튼 만화 부분에서는 아주 약간의 정보만 취하면 되고 진짜는 정보 페이지다. 부디 아이들도 정보 페이지를 읽어야 할 텐데. 그나저나 언제 시스티나 성당을 직접 가 보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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