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도읍지 지도책 - 롤프의 역사 도시 여행 상상의눈 지식그림책 4
최설희 글, 이동승.한용욱 그림 / 상상의집 / 201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아이들도 그랬지만 많은 아이들이 의외로 역사를 어려워한다. 하긴, 돌이켜보면 나도 국사든 세계사든 어려워했던 것 같다. 당시는 오로지 교과서만 갖고 공부해서 더 그랬는지도 모르겠다. 역사는 무조건 외워야하는 과목이었으니까. 그러나 지금은 책도 다양하고 체험학습도 많이 다녀서 예전보다 훨씬 좋은 여건이 갖춰졌는데도 역시나 어려워한다. 아마 그건 흥미의 정도 차이가 아닐까 싶다.

 

  지금까지 내가 궁금해서 혹은 아이들에게 필요해서 다양한 역사책을 봤지만 계속해서 새로운 방식으로 접근한 책들이 나온다. 도읍지를 중심으로 그 나라의 역사를 대략적으로 보여주는 책, 괜찮은 방식이다. 특히 백제의 경우 도읍지를 세 번이나 옮겨서 헷갈리기 쉬운데 도읍지를 옮긴 순서대로 설명하니 책만 여러 번 읽으면 자연스럽게 외워지겠다. 게다가 옛 명칭과 오늘날의 명칭을 제목에서 큼지막하게 알려줘서 눈에 잘 띈다.

 

  롤프를 따라 고조선부터 한양까지 여행을 하고 돌아오면 이제 각 나라의 순서며 도읍지에 대해 어느 정도 감이 잡히지 않을까 싶다. 각 나라의 도읍지를 중심으로 당시의 문화와 사회 모습을 알려주고 지형도를 바탕으로 대표적인 문화재 위치도 보여준다. 평양이나 개성은 전혀 감이 안 잡히는데 이렇게라도 보니 조금 눈에 들어온다. 물론 지면의 한계 때문에 깊이 있는 정보를 얻는데는 무리가 있다. 예를 들면 한양 지도를 보다가 '숙청문'이 눈에 띄는데, 문득 숙정문이 아닐까 싶어서 찾아보니 둘을 함께 사용하다가 지금은 숙정문이라는 명칭을 더 많이 사용한단다. 그러니까 이러한 이야기를 싣기에는 한계가 있다는 얘기다. 그러나 관심있는 사람이라면 나처럼 더 찾아보면 될 것이다. 또한 그것이 진짜 스스로 하는 공부이고. 여하튼 이야기처럼 읽으면서 나라의 순서와 수도를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는, 아이디어가 썩 괜찮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