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끼의 재판 옛이야기 그림책 까치호랑이 21
홍성찬 글.그림 / 보림 / 2012년 5월
평점 :
품절


  '물에 빠진 사람 구해줬더니 보따리 내 놓으라 한다'는 속담이 딱 어울리는 옛이야기가 바로 이 이야기다. 유독 우리 옛이야기에는 호랑이가 많이 나오는데 죽을 때까지 인간 가족(이라고 믿는)에게 고기를 갖다 주는 착한 호랑이부터 엄마를 잡아먹고 그 아이들까지 잡아먹으려는 못된 호랑이까지 다양하다. 물론 이 이야기의 호랑이는 후자에 속한다. 구덩이에 빠졌기에 기껏 구해줬더니 배고프다며 잡아먹어야 한다나. 아니, 나그네도 그렇다. 이왕 물어보려면 인간에게 유리한 동물에게 물어볼 것이지, 왜 하필 모두 인간에게 유감이 많은 것들에게 물어보는지 모르겠다. 하긴 그러고 보니 인간에게 우호적인 동물이 얼마나 될까. 이런저런 이유를 들이대면 나그네 편을 들어줄만한 동물은 없어보이긴 한다.

 

  이렇게 옛이야기는 긴장을 유지한다. 반 정도까지는 나머지 동물들이 호랑이가 잘못했다고 하면 나그네가 살아날 가망이 있으니 기대를 하지만 반이 넘어가면 이젠 나그네가 죽었구나 싶을 것이다. 게다가 마지막 토끼를 만나기 전까지 모두 인간이 나쁘다고만 하니 이제 위기에서 빠져나오려면 신기한 재주를 부리는 누군가가 나타나기만을 기다려야 할지도 모른다. 그런데 나그네는 처음부터 별로 걱정하는 눈치가 아니다. 장끼가 아무리 말려도 약속은 지켜야한다며 구해주더니 호랑이가 잡아먹겠다고 할 때에도 후회하지 않았다고 하니 언젠가는 선이 이긴다는 확신이 있었던 모양이다.

 

  게다가 이 호랑이는 원래부터 마을로 내려와 사람들을 못 살게 구는 등 못된 짓을 일삼던 호랑이라서 다시 구덩이에 빠져도 전혀 불쌍하지 않다. 그래서 저자는 처음 이야기가 시작되기 전에 호랑이 때문에 고민하는 사람들의 모습을 보여줬나 보다. 만약 그 모습이 없었다면 약간의 측은함을 가질 수도 있을 테니까.

 

  노구의 저자가 가까스로 작업한 책이라고 한다. 시력이 점점 안 좋아지는 과정에서 작업한 책이라는데 그 말을 듣고 보니 <땅속나라 도둑괴물>보다 선이 거칠어진 듯하다. 그러나 거친 선도 나름대로 괜찮다. 아니, 원래부터 이런 의도를 가지고 그린 것이 아닐까 싶을 정도다. 아이들에게 옛이야기는 세상을 배우는 통로라고 한다. 선과 악이 있고 살아가는 지혜가 있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옛이야기를 하나씩 만나는 과정이 재미있으면서 의미있다. 그래서 보림의 까지호랑이 시리즈가 여전히 사랑받고 꾸준히 재창작되어 나오는 것일 게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