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바꾼 착한 부자들 - 함께 사는 세상을 위한 '나눔' 상상의집 지식마당 5
서지원 외 지음, 박정인 외 그림 / 상상의집 / 2012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만약 내게 많은 재산이 있다면 다른 사람들과 나누며 함께 살 것 같은데 진짜 가진 게 많은 사람들은 더 가지기 위해 욕심을 부린다. 단순히 욕심을 부리고 재산을 더 늘리기 위해 정당하게 노력한다면 그나마 낫지만  변칙을 해서라도 더 갖기 위해 물불 안가리는 사람이 더 많은 듯해서 씁쓸하다. 지금 내가 가진 게  별로 없어서 이처럼 이상적인 생각을 할 뿐이지 나도 가진 게 많다면 그렇게 되려나. 설마, 그렇지는 않으리라 낙관해 본다. 나눠주는 걸 좋아하는 부모님을 보면서 자랐기 때문이다. 개인의 사고방식을 결정짓는 데는 사회 문화적인 분위기도 중요한 요인이라고 생각한다. 즉, 다른 사람과 나누며 살아야 한다고 교육받고 그런 가정환경에서 자란 사람이라면 무턱대고 욕심부리지는 않을 것이다. 실제로 나눔을 실천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어려서부터 그런 교육을 받았다고 한다.

 

  나눔을 실천한 사람들의 사례는 심심치 않게 찾아볼 수 있다. 기부하면서 이름 밝히기를 거부한 사람도 있고 자신의 이름으로 재단을 설립한 사람도 있다. 이유야 어쨌든 나눔을 실천한 사람보다 그렇지 못한 사람들이 훨씬 많은 현실을 감안하면 모두 대단한 사람들이다. 이 책에서는 가진 게 많지만 나눔을 실천한 사람들 이야기를 들려준다. 외국의 사례보다는 우리나라의 이야기가 더 많은데, 그간 기부하면 나도 모르게 외국의 사례를 먼저 떠올린 것을 생각하면 의외였다. 타인능해를 실천했다는 운조루의 주인인 류이주와 형제들이 모두 전 재산을 독립운동 하는데 썼던 이회영, 그리고 요즘 상당히 주목받고 있는 안철수에 대해 이야기한다.

 

  운조루와 타인능해 이야기는 알았어도 그 주인공이 누구였는지 별로 생각하지 않았는데 이 기회에 잘 기억해 둬야겠다. 그리고 무엇보다 이회영에 대해 관심 갖고 있던 터였는데 여기서 이렇게 만나니 괜히 뿌듯하다. 가진 걸 내놓더라도 최소한 자기가 먹고 살 건 남기는 게 보통이건만 이회영 가족은 전혀 그렇지 않았다. 나라면 그렇게 할 수 있었을까, 조심스럽게 스스로에게 질문해 본다. 노블레스 오블리주라는 말이 주목받고 있지만 정작 우리나라 부자들에게는 별로 해당되지 않는다고 생각했는데(적어도 현재는 그렇게 보인다.) 과거에는 그런 사람들이 있었다니 그들이 더 대단해 보인다. 아니, 사실 여기에 소개되지 않았지만 예나 지금이나 나눔을 실천하는 사람들이 꽤 있지만, 현재 가진 사람들이 워낙 이기적으로 행동해서 그런 고정관념이 생겼는지도 모른다. 아이들에게 어려서부터 나눔의 소중함과 가치, 그리고 나눴을 때의 기쁨을 가르친다면 우리의 미래도 어둡지만은 않을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이런 이야기들이 많이 알려졌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