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이란 무엇일까요? 철학하는 어린이 (상수리 What 시리즈) 6
오스카 브르니피에 지음, 제롬 루이에 그림, 박광신 옮김 / 상수리 / 201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삶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 본 아이들이 얼마나 될까. 마냥 신나고 즐거워 보이는 아이들도 한 해 한 해가 지나면서 차츰 자신에 대해, 그리고 인생에 대해 조금씩 생각할 것이다. 그럴 때쯤 누군가가 도움을 주거나 조언을 해주면 좋겠지만 그렇지 못한 환경에 처한 아이들은 스스로 답을 찾을 수밖에 없을 것이다. 전에는 그런 도움과 조언은 당연히 부모가 해줘야 한다고 생각했으나 그렇지 못한 여건에 있는 아이들이 많은 현실을 접하고 나서 모든 것을 열어두는 습관이 생겼다. 어쨌든 그처럼 주변에서 도움을 얻지 못할상황이 되었을 때 가장 좋은 수단은 바로 책이다.

 

  사실 철학적인 질문에 대한 책은 답을 제시해 주지 않는다. 아니, 그럴 수도 없고 그래서도 안된다. 다만 방향을 제시하고 스스로 생각할 수 있게 해줄 뿐이다. 이 책도 여러 질문이 있고 그에 대한 이야기를 하지만 반대되는 이야기도 함으로써 다양한 생각을 할 수 있게 만든다. 원래 아이들은 누군가가 조금만 그럴 듯하게 이야기하면 금방 그쪽으로 쏠려서 자신의 생각을 바꾼다. 그러므로 여러 각도에서 질문하고 대답하는 이 책의 방식이 적절해 보인다. 이 시리즈의 책을 보면 우리가 접근하는 철학책과 유럽의 방식은 참 많이 다르다는 생각이 든다. 대개 우리는 하나의 답을 염두에 두고 그쪽으로 이야기를 끌고 나가는 방식인데 이 책은 정말 다양한 생각을 보여주니 말이다.

 

  여섯 개의 카테고리가 있어서 각각에 대해 이야기하는데 특히 야망에 대해 아이들과 할 이야기가 많지 않을까 싶다. 요즘은 추세가 자신의 적성보다는 돈을 먼저 생각해서인지 실제로 아이들이 장래희망을 생각할 때 제일 우선적으로 고려되는 것이 돈을 많이 벌 수 있는가다. 안타까운 사실이지만 현실이 그렇다. 초등학생이야 아직 잘 모르니까 그렇다쳐도 청소년들까지 그러니 웃어넘길 수만은 없다. 그러나 어릴 때부터 그런 것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한다면 주변의 이야기에 휘둘리지 않고 자신의 소신대로 생활하지 않을까. 그러기에 스스로 생각하고 질문하고 다른 사람의 생각도 들어보는 이런 책이 필요하다고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