붙어라 떨어져라 방방곡곡 구석구석 옛이야기 15
이미애 엮음, 송교성 그림, 권혁래 감수, 박영만 원작 / 사파리 / 201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따끈따끈한 책을 2학년 아이들에게 읽어주었다. 지금 2학년들은 지난 해, 그러니까 걔들이 1학년 때 일주일에 한 번씩 정기적으로 도서실 수업을 했기 때문에 유난히 정도 많이 들었다. 작년에도 1학년들을 대상으로 책 읽어주기를 했는데 그때는 2학년들에게 치여서 뒤쪽에 밀려나 듣다가 나중에는 가끔씩 듣는 정도여서 실제로 책은 많이 읽어주지 못했었다.

 

  그러다 올해는 아예 학년별로 날짜를 달리해서 읽어주기로 했다. 1학년은 화요일, 2학년은 수요일, 이런 식으로. 작년 2학년들은 책을 읽어주는 도중에 싸우고 이야기하는 아이들이 많았는데 얘들은 아주 조용하다. 게다가 책을 좋아하고 많이 읽은 아이가 있어서 이야기를 이어나가기가 용이하다. 먼저 제목을 들려주며 무슨 이야기일거 같냐고 물어보니 잘 모르겠단다. 한 아이만 비슷하게 유추한다. 사실 이와 비슷한 옛이야기가 많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그런 이야기를 들어본 적은 없나 보다. 하기야 아직 두꺼운 책을 읽기는 버겁고, 그렇다고 집에서 책을 읽어주는 아이가 있는 것도 아니니 그럴 수밖에 없겠다.

 

  드디어 읽어주기 시작. 못된 주인 때문에 머슴살이를 하고도 제대로 대접받지 못하는 이야기가 나오자 아이들이 더 안타까워한다. 아이들이 머슴이 무엇인지 아는지 묻고 싶었으나 처음부터 이런저런 설명을 덧붙여가며 읽으면 이야기의 흐름에 방해될까봐 묻지 않는 이상 굳이 설명하지 않기로 했다. 열심히 일했는데 얻은 거라고는 꽁보리밥 한 사발에 된장 한 종지가 다였다는 이야기를 듣더니 한숨까지 쉰다. 그러다 귀신이 나오는 장면에서 잠시 멈칫한다. 뭐, 귀신이 무섭지도 않은데. 머슴은 단지 바람을 막고 돗자리를 둘러친 것뿐인데 무덤 주인은 오히려 고마워하니 다행이다. 나중에 이 장면을 가장 기억에 남는 장면으로 뽑은 아이들이 꽤 있을 정도였다.

 

  결국 귀신한테 받은 종이로 주인집에 가서 멋지게 복수를 하는 장면에서 아이들이 더 신나한다. 특히 주인 영감이 놀라서 똥을 싸는 장면에서 웃음보가 터진다. 책 읽어 주기가 다 끝난 뒤에도 달려들어 그 장면 어디있냐고 물어본다. 마지막에 옛이야기가 으레 그렇듯 '오래오래 행복하게 잘 살았대'하며 별 생각없이 책을 덮는데 아이들이 그런다. 머슴이 귀신들과 술 먹고 있다고. 그래서 다시 그림을 보니, 정말 머슴이 귀신에게 술을 대접하고 있다. 색동저고리를 입고 있는 것으로 보아 이제 진짜 행복하게 살 수 있으려나 보다. 오랜만에 모든 아이들(그래봤자 11명이지만)이 이야기에 푹 빠져서, 읽어 주는 나도 무척 즐거운 책 읽기 시간이었다. 지금까지 읽어준 경험으로 보아 옛이야기는, 그것을 알고 있든 모르든 집중도가 상당히 높았다. 이래서 옛이야기는 사라지지 않고 전해지는 것인가 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