캡슐 마녀의 수리수리 약국 - 제1회 비룡소 문학상 수상작 난 책읽기가 좋아
김소민 지음, 소윤경 그림 / 비룡소 / 201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린이들은 얼른 자라서 어른이 되고 싶다고 말한다. 반면 어른은 어린 시절로 돌아가고 싶다고 말한다. 원래 사람이란 과거의 향수에 사로잡히고 미래에 대한 막연한 기대를 갖는다고 하지만 막상 그 시절로 가거나 돌아간다고 해서 그리 만족할 것 같진 않다. 그런데 만약 진짜 바라는 것처럼 어린이가 어른이 되지는 않지만 어른의 몸과 어린이의 몸이 바뀐다면 어떨까. 황당한 이야기처럼 들리겠지만 바로 그런 황당한 소재를 가지고 어린이의 마음을 대변한 동화가 바로 이 책이다.

 

  원래는 마음이 약하고 순한 주인공 동동이 얄미운 동생 묘묘를 곯려주고 싶어서 영혼이 바뀌는 캡슐 약을 얻었지만 정작 약을 먹은 건 아빠다. 그래서 아빠와 영혼이 바뀌어 버린 이후의 일이 재미있게 펼쳐진다. 그렇다고 무조건 재미만을 좇지 않는다. 어른의 세계를 엿보며 아빠의 마음과 상황을 이해하게 되는 것이다. 게다가 아빠에게 부인이 생기는 일에 일조를 하게 된다. 물론 처음에 아빠 대신 아빠의 모습을 한 동동이 선을 보러 나갔을 때는 눈높이를 맞추지 못해 외양만 어른일 뿐 생각과 음식 취향은 어린이라는 표를 팍팍 내지만, 나중에 어른이든 아이든 누구에게나 진심이 통하는 방법을 사용해서 아빠가 결혼을 하도록 만든다.

 

  어린이는 순간적으로 깊은 깨달음을 얻었다고 해도 예전과 완전히 다른 생활을 하리라 기대하기 어렵다. 어른도 부단한 노력을 해야 바뀌는 것을 감안하면 당연한 얘기다. 그런데 여기서 동동은 너무 많이 변했다는 생각이 든다. 아니, 솔직히 동동이 너무 어른스럽다. 전적으로 아빠의 문제에 매달려 해결하니 말이다. 동화에서는 주인공의 내적 변화, 즉 성장을 이야기하는데 동동은 어떤 면에서 성장했는지 선뜻 잡히지 않는다. 영혼이 바뀐다는 사실에만 집중하다 보니 정작 동동의 문제는 중간에서 사라진 느낌이다. 이 책을 읽으며 <마법의 설탕 두 조각>이 생각났다. 거기서 렝켄은 전형적인 어린이의 모습을 보여준다. 엄마 아빠가 작아지자 처음에는 마냥 좋아하지만 결국 자기가 잘못한 게 무엇인지 정확히 알게 된다. 그렇다고 그런 일을 겪은 후에 착한 모습만 있는 것도 아니다. 이렇듯 엄마 아빠가 작아지면서 생기는 일에 많은 부분 이야기가 할당되지만 그 안에서 렝켄의 내적 변화를 충분히 알아차릴 수 있었다. 즉 재미와 의의, 내지는 문학성을 다 만족시켰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이 책은? 글쎄, 재미는 있는데 동동의 내적 변화는 잘 모르겠다. 다만 아빠로 변신한 동동이 결자해지 차원에서 민숙자 아줌마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는 모습을 보며 동동의 기특함을 느꼈다고나 할까. 물론 그래도 참 재미있게 읽었다. 마녀가 나오길래 외국 동화가 생각나서 둘을 잠시 비교해 봤을 뿐이다.

 

  무슨 무슨 상들이 많이 있지만 우리나라에서 제정된 어린이 문학에 주는 상은 대개 고학년 동화나 그림책을 대상으로 한다. 물론 청소년책도 포함된다. 그런데 유독 저학년 동화를 대상으로 하는 상은 없었던 듯하다. 상들이 특정 연령대의 책을 대상으로 하지는 않지만 수상작들이 대부분 고학년 동화에서 나온 것으로 알고 있다. 그래서 요즘은 저학년 책과 고학년 책을 따로 나눠서 시상하기도 한다. 이 출판사만 보더라도 황금도깨비상이 고학년 동화와 그림책  부문은 봤어도 저학년 동화 부문은 못 보았다. 그래서 이번에 '비룡소 문학상'이라는 이름의 저학년 동화를 대상으로 하는 상이 제정되었다는 소식이 마냥 반갑다. 사실 저학년 동화는 고학년 동화에 비해 여러 가지 제약이 따른다고 말한다. 자칫하다가는 너무 유치하다는 소리를 듣거나 아니면 지나치게 무겁다는 소리를 듣기 십상이라서 말이다. 즉 재미와 문학성을 두루 갖추기가 만만치 않다는 얘기다. 그러나 외국의 저학년 대상 동화책에서 좋은 작품을 만날 수 있는 걸 보면 전혀 불가능한 일도 아니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이, 더 나아가 '비룡소 문학상'이 저학년 동화의 발전에 큰 역할을 하게 되기를 기대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