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철부지 아빠 - 제9회 푸른문학상 동화집 미래의 고전 26
하은유 외 지음 / 푸른책들 / 2011년 11월
평점 :
절판


   기존의 이름난 작가의 신작을 만나는 기쁨도 좋지만 새로운 작가를 만나는 기쁨 또한 못지 않다. 그래야 다양한 소재를 가지고 다양한 시선에서 이야기를 풀어갈 가능성이 많아지니까. 그래서 항상 새로운 작가상을 받은 작품집을 읽으면 기대와 설렘이 인다. 물론 평론가도 이야기했듯이 '저마다의 개성으로 빛나는 원석'이라 다소 거친 부분도 있겠지만 나같은 보통의 독자는 그렇게 심오한 경지까지는 잘 모르므로 새롭다는 생각이 먼저 든다.

 

  그래서 '카더라' 통신으로 인해 소문이란 무섭게 퍼진다는 사실을 일깨우는 <너, 그 얘기 들었니?>와 같은 이야기는 요즘 아이들이 꼭 한 번 생각해 봤으면 하는 문제를 잘 짚었다. 이것이 어디 어린이에게만 해당되는 이야기겠나. 소문을 전하는 측에서는 아주 조금만 과장을 하거나 추측을 한 것 뿐인데 그것이 퍼지고 퍼지다 보면 겉잡을 수 없는 부분까지 번지는 경우를 보곤 한다. 그런데 여기서 보라의 행동을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소문을 전하기만 했을 뿐이라고 당당하게 이야기하는 모습, 글쎄 당당한 게 과연 옳은 걸까하는 의문이 든다. 과연 들은 것만 그대로 전달했을까가 문제인 것이다. 대개 사람들은 자기 위주로 생각하고 자기가 보거나 듣고자 하는대로 보고 듣기 때문에 똑같은 말이라도 전달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생각을 은연중에 끼워넣기 마련이다. 즉 사실과는 다른 이야기가 전달될 수 있다는 얘기다. 솔직히 나도 이야기를 전달하면서 확신이 없지만 별 문제없을 거라 생각해서 내 추측까지 보태서 이야기한 적이 없지 않다. 그런 의미에서 아이들이 소문이란 어떤 것인지, 얼마나 왜곡될 수 있는지 깨달았으면 좋겠다.

 

  마지막 이야기이자 표제작인 <나의 철부지 아빠>의 경우, 이야기로서는 재미있고 아들과 친구처럼 지내는 아빠가 좋아보일지는 몰라도 아이를 키우는 부모 입장에서 경태를 보면 안 됐다는 생각이 먼저 든다. 더불어 이런 아빠는 자격이 없다는 생각마저 든다. 아니, 작가가 상황을 너무 낙천적으로 바라보는 것 같아 씁쓸하기까지 하다. 현실에서 이런 상황이라면 경태처럼 바르고 잘 자랄 아이가 얼마나 될런지. 그들의 고민과 어려움은 외면한 채 경쾌한 부분만 본 것은 아닌가 싶은 생각마저 든다. 물론 이들처럼 재미있고 밝게 사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말이다.

 

  여러 동화책을 읽다 보면 출판사마다 고유한 특징이 있다는 사실을 발견한다. 작가마다 특색이 있듯이 출판사도 어느 정도 색이 있다. 푸른책들에서 나온 이야기는 대개 따스하다. 못된 아이도 별로 없고 있어도 자신의 잘못이 무엇인지 깨닫고 변한다. 다만 <내 얼룩이>는 마지막이 슬프고 가슴 아파서 다른 동화와 약간 차이가 느껴지는 정도다. 여하튼 따스해서 읽고 나면 마음이 밝아지지만 한편으로는 현실을 살짝 비껴가는 듯해서 아쉬운 마음이 없지 않다. 아마 이것은 개인적인 취향의 문제일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