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산도둑 - 스리랑카 땅별그림책 6
시빌 웨타신하 글.그림, 엄혜숙 옮김 / 보림 / 2011년 10월
평점 :
품절


  아이들 독후감을 봐주다 문득 나는 리뷰를 어떻게 쓰는지 의문이 들었다. 내용을 대충 간추려 놓은 그저 그런 리뷰를 쓰지는 않았는지 되돌아 보게 된다. 그렇게 쓰지 않으려고 노력했지만 나도 모르게 그럴 수도 있으니까. 한 아이가 <라몰의 땅>을 읽고 쓴 독후감을 읽었는데 같은 땅별그림책 시리즈인 이 책을 보자 그 생각이 났다.

  새로운 것을 처음 보면 용도를 몰라 헤매기 마련이다. 양초를 처음 본 사람들이 그것으로 국을 끓여 먹었다는 이야기도 있지 않은가 말이다. 스리랑카에는 우산이 그런가 보다. 게다가 섬에서도 작은 마을이었으니 새로운 문물이 들어가려면 다른 곳보다 시간이 많이 걸렸을 것이다. 그 마을에서는 비가 오면 바나나 잎이나 얌 감자 같은 자연물을 이용했단다.

  하루는 키리 마마가 읍내에 갔다가 생전 처음 우산(비가 오지 않는데 쓰고 다니는 것으로 보아 우리가 양산이라고 부르는 것일 게다.)을 보고는 그 모습에 반해서 우산을 사들고 집으로 온다. 마을에 도착해서 보는 사람에게 무조건 자랑을 하면 좋으련만 키리 마마는 이왕이면 대낮에 많은 사람들에게 자랑하고 싶어서 우산을 감춰둔 채로 시침을 뚝 떼고 찻집으로 들어간다. 왜 우리도 진짜 자랑하고 싶은 물건이 있으면 극적 효과를 위해서 아껴두는 경우가 있지 않던가. 키리 마마도 그랬을 것이다. 밤중에 우산을 쓰면 제대로 보이지 않을 뿐더러 의미가 별로 없으니까 낮까지 기다리기도 했던 것인데, 그만 우산을 잃어버리고만다. 하지만 우산이라는 것을 본 사람이 아무도 없으니 누구에게 하소연도 못한다.

  하는 수 없이 다음에 읍내에 가서 또 우산을  사오다가 찻집에서 또 차를 마신다. 물론 이번에도 우산은 사라진다. 그렇게 똑같은 일이 상당히 많이 반복되지만 키리 마마는 여전히 우산을 또 사고 그 찻집에서 우산을 감춰둔 채 또 차를 마신다. 웬만한 사람 같으면 두어 번 하다가 포기하련만 키리 마마는 인내심도 많다. 결국 나중에는 우산 안에 종잇조각을 넣어서 범인을 잡지만 그 전에 한 행동으로 보아 성질이 급하거나 나쁜 사람은 아닌 듯하다. 보통 사람 같으면 화를 내며 범인을 잡겠다고 떠들고 다녔을 테니까.

  무심코 책을 읽던 사람은 드디어 우산 도둑이 누구인지 밝혀지는 장면에서 입이 떡 벌어지고 만다. 이제는 누가 도둑이냐는 중요하지 않다. 알록달록한 우산이 죽 걸려 있는 모습은 그 자체만으로도 재미있다. 게다가 키리 마마는 우산 도둑을 위해 하나는 남겨 두는 아량까지 베푼다. 어쩐지, 매번 우산을 잃어버리면서도 똑같은 행동을 반복하는 걸 보고 이미 짐작은 했더랬다.

  우산 도둑 덕분에 한꺼번에 우산이 많아서 우산 장사를 하게 되었으니 전화위복이라고 해야 할 것이다. 그런데 여기서는 그것-그러니까 주인공이 돈을 벌게 된 것-보다 다음에 이어지는 장면에 눈길이 머문다. 바로 우산 도둑이 우산을 활용하는 방법. 그것이 사람에게나 비나 태양을 피하는 것이지 다른 동물에게는 꼭 그 용도로 쓰라는 법은 없으니 우산 도둑의 활용법이 잘못되었다고 할 수 없을 것이다. 오히려 귀엽기만 하다. 그래서 키리 마마도 그 모습을 보고 웃었던 것 아닐까. 중반에서 잃어버린 우산을 찾았을 때의 예상 외의 모습과 마지막 우산 도둑의 뜻밖의 모습이 책 읽는 재미를 더해 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