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의 별 마음이 자라는 나무 27
이현 지음 / 푸른숲주니어 / 201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 권으로 된 어린이용 책을, 실은 내가 읽고 싶어서-그러나 아이들이 읽으면 좋고 읽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1학기 도서 구매할 때 구입해 놓고(참고로 한시적으로 초등학교 도서관에서 일하고 있다.) 이제나저제나 시간만 재고 있었다. 모임에서 이 책을 포함해 판타지 책을 읽었을 때 비록 나는 못 읽었지만 다른 사람들의 반응이 좋았기에 꼭 읽어야겠다고 다짐하고 있던 차에 마침 합본으로 된 청소년용 책이 나왔단다. 이럴 때 신간평가단으로 활동하고 있어 정말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반가운 책이다.

  이현, 이미 여러 책들을 통해 만났던 만큼 기대가 되는 작품이었다. 그동안의 작품은 약간의 환상성은 있을지언정 주로 현실에 바탕을 둔 작품이었던 반면 이 작품은 완전한 판타지 세계를 다루기 때문에 궁금하기도 했다. 과연 이현이라는 작가는 톡톡 튀는 글을 판타지에 어떻게 적용할까 하고 말이다. 사실 나는 IT 관련 쪽에서 일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판타지 작품에 몰입을 잘 못하는 편이다. 기술적인 부분을 이해하지 못해서가 아니라 글에서 이야기하는 모습을 상상하는데 어려움을 느끼기 때문이다. 게다가 대개의 SF 소설이 비슷한 주제를 가지고 비슷한 결론을 내리기 때문에 그다지 신선함을 느끼지 못하는 원인도 있다. 미래는 디스토피아이며 돈과 권력에 의해 신분이 철저하게 분리되는 사회라는 공통된 점이 여기서도 나타난다. 그러나 주인공이 인간이 아니라 로봇이라는 점이 그간 보았던 책과는 다르다고 할 수 있겠다.

  거의 사람과 똑같은, 아니 어쩌면 몸이 자라지 않을 뿐이지 감정도 있고 모든 것을 기억하고 언제든지 저장된 정보를 꺼낼 수 있으며 시각 청각 등 모든 면이 인간보다 훨씬 뛰어난 로봇인 나로와 아라, 네다가 스스로의 삶을 개척하는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셋이 똑같이 만들어져서 출하되었지만 나중에 만났을 때는 각자 살아가는 환경에 따라 서로 다른 생각을 하며 살고 있었다. 이것으로 보아 비록 셋이 로봇이었지만 스스로 생각할 줄 아는, 어느 정도 감정이 있는 존재라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나로의 경우 인간의 명령에 거역할 수 없다는 로봇의 원칙 때문에 바이러스를 심지만 네다의 경우는 바이러스를 심지 않아도 자신이 보호해야 하는 아이들을 위해서라면 인간의 명령에 따르지 않는 것만 보아도 이미 네다는 인간과 별반 다르지 않다.

  어디나 자신의 이익이 아닌 약자의 편에 서는 사람이 있기 마련이다. 베타인이면서도 로봇이나 델타인을 위해 노력하는 횃불들처럼 말이다. 백곰 할아버지의 경우가 대표적이다. 자신은 현재 그 상태로도 많은 권력을 누리고 아쉬움 없이 살 수 있지만 자기보다 못한 환경에 처한 이들을 돕기 위해 위험을 무릅쓰고 있으니 말이다.

  인간의 욕심을 대표하는 인물이 피에르 회장이었다면 로봇의 욕심을 대표하는 인물은 노란 잠수함이다. 아무리 슈퍼 컴퓨터라도 자신을 자각하고 다른 컴퓨터를 조종한다는 설정이 아직은 이해가 가지 않지만(인공지능이 얼마나 어려운 것인지 알기 때문이다. 그야말로 아는 게 병이다.) 대개의 SF에서 사용하는 방식이기도 하다. 결국 인간이나 로봇이나 누구든 완전한 평등이란 그야말로 환상일 뿐이라는 사실을 일깨워준다.

  책을 읽으며 그동안 읽었던 다른 SF소설이나 영화가 모두 오버랩되었다. 나로와 아라, 네다는 겉모습이 인간과 똑같다니 피부에 상처가 나면 그 안에 있는 기계들이 드러나는 <터미네이터>가 생각나고 로봇들이 반란을 일으키려고 하는 장면에서는 <아이 로봇>이 생각난다. 자신을 절대 살인을 하지 않았다고 강변하는 로봇의 누명을 벗기기 위해 애쓰는 인간 형사의 모습에서는 백곰 할아버지가 연상되기도 했다. 여하튼 인간의 눈으로 바라본 로봇에 대한 이야기가 아니라 전적으로 로봇의 입장에서 그들의 삶과 미래를 들려준다. 그래서 인간이 조종하는 로봇의 삶을 살지 않고 자신들의 삶을 찾아 떠나는 로봇들의 미래가 불안하지만 희망을 품게 한다. 그래, 언제 어디나 희망은 있기 마련이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