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위를 사랑한 고양이 봄봄 아름다운 그림책 26
레나 헤세 글.그림, 김현좌 옮김 / 봄봄출판사 / 2011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흔히들 몸이 멀어지면 마음도 멀어진다고 말한다. 사실 내가 생각하기에도 그렇다. 그런데 이 책에서는 전혀 그렇지 않다고 말한다. 아무리 멀리 떨어져 있어도 진실한 마음만 있으면 언젠가는 만날 것이며 오히려 떨어져 있을 때 사랑이 더 깊어진다고 말하기까지 한다.

  들고양이 프레드와 회색 거위 애너벨은 아주 친한 친구다. 그러나 둘은 달라도 너무 다르다. 우선 새는 날 수 있지만 고양이는 전혀 날지 못하는 대신 나무는 잘 탄다. 고양이는 사람을 좋아하지만 새는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사람을 싫어한다. 아니, 두려워한다. 게다가 고양이는 추위를 잘 탈지언정 한 곳에서 정착해 사는 반면 거위는 따뜻한 곳을 찾아 돌아다니는 철새다. 둘의 공통점이 없어도 너무 없다. 단 한 가지가 있다면 그것은 서로를 사랑한다는 점이다.

  여름동안 많은 추억을 쌓은 둘이 헤어져야 할 시간이 되었다. 거위 애너벨이 가족과 함께 좀 더 따스한 곳을 찾아 떠나야 했던 것이다. 프레드는 할머니에게 돌아와서-아쉬우니까 주인을 찾아온다. 그러나 할머니와 프레드의 관계도 서로 사랑하는 사이가 아니었을까 싶다. 그러기에 프레드가 애너벨과 보낸 시간을 소중하게 생각해주는 것일 게다-따스한 난로 옆에서 겨울을 난다. 아무리 서로를 사랑한다 해도 그 사랑만 믿고 마음이 편한 것은 아니다. 그것은 애너벨의 걱정을 보면 알 수 있다. 프레드가 혹시 다른 거위를 사랑하는 것은 아닐까 걱정하니 말이다. 사람의 시선으로 이들을 봐서인지 아니면 원래 모든 동물의 기본적인 마음이 그런 것인지는 모르겠으나 여하튼 정확한 묘사가 아닐 수 없다.

  전혀 다른 종류의 동물이 사랑하는 이야기, 이것을 인간에게 적용시키면 다양한 모습이 나올 것이다. 인종이 다르다거나 겉모습이 다르다거나 등등. 그러나 종을 떠나 그냥 순수하게 나와 다른 생명체를 사랑할 때의 마음과도 일맥상통하지 않을까 싶다. 어찌보면 뻔한 이야기에 작가가 무슨 이야기를 할지, 어떤 메시지를 들려줄지 깊이 생각하지 않아도 알 수 있지만 순수하고 아름다운 사랑 이야기를 이성으로거 아니라 가슴으로 느끼기에 충분한 이야기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