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창 세일! 엄마 아빠 팔아요 신나는 책읽기 29
이용포 지음, 노인경 그림 / 창비 / 2011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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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이들에게 부모란 절대적으로 필요한 존재이면서 동시에 벗어나고픈 존재가 아닐까 싶다. 때로는 저주하고 싶어도 양심에 찔려서 그런 생각을 얼른 떨쳐버리기도 한다. 그래서 오죽하면 옛이야기속에 나오는 새엄마가 실은 친엄마의 또 다른 모습이라고 하지 않던가. 친엄마를 미워하고 복수할 수 없으니까 비교적 죄책감을 덜 갖는 새엄마를 등장시켜서 실컷 미워하고 잔인한 복수까지 하는 것이다.  

 어린 아이들은 얼른 어른이 되고 싶단다. 오직 한 가지 이유, 마음대로 하고 싶기 때문에. 다시 말해서 부모의 잔소리를 듣고 싶지 않아서. 그런데 주인공(그러고 보니 진짜 주인공의 이름이 안 나오네?)은 좀 더 적극적이다. 자신이 어른이 될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엄마와 아빠를 왕창 세일해서 팔겠다는 광고를 내니 말이다. 마녀에게 파다는 광고를 내자마자 바로 팔려나간다. 그것도 단돈 오만원에. 순식간에 일을 해치운 주인공은 혼자 신나게 보낸다. 먹고 싶은 것만 먹고 학교도 안 가고 아주 신났다. 여기까지는 어느 동화책과 비슷하다. 마녀에게 마법의 설탕을 받아와서 엄마와 아빠를 작게 만들어버리고 자기 마음대로 사는 렝켄이 생각난다. 

 그러나 그 후의 이야기는 전혀 다른 방향으로 전개된다. 솔직히 이쯤되면 엄마 아빠를 보고 싶어하고 후회해야 할 법한데 아직 그 정도는 아니다. 오히려 엄마 아빠를 사갔던 마녀가 돌아와서는 돈을 더 얹어주면서 제발 데려가라고 사정한다. 이건 또 무슨 소리람. 그러니까 요지는 엄마와 아빠가 어찌나 싸우는지 마녀가 못 살 지경이란다. 그러면서 어쩌다 그런 부모를 만났느냐며 주인공을 불쌍하게 바라본다. 이 부분을 읽으며 고개를 끄덕이는 아이들, 많지 않을까. 조금 더 커봐야 부모가 얼마나 고마운 존재인지 알지 아직은 그럴 나이(주인공은 초등 일 학년이다.)가 아니다. 

 어쩔 수 없이(정말 어쩔 수 없이다. 마녀의 빗자루 때문이니까.) 부모를 찾아나선 주인공은 엄마 아빠가 지나간 자리마다 처참한 광경을 목격한다. 코뿔소의 뿔이 뽑히고 강시도 겁먹고 악어조차 울게 만든 대단한 엄마 아빠다. 각각의 모험이 상당히 재치있지만 비슷한 모험이 너무 지루하게 나열되어 있어 나중에는 식상한 느낌이 들었다. 그러나 달리 생각해 보면 어린 독자들은 각각의 모험에 흠뻑 빠져들 것도 같다. 원래 아이들의 특징이 똑같은 놀이, 똑같은 이야기라도 언제나 처음인 양 빠져드는 법이니까. 당연히 마지막에 가서는 엄마 아빠가 달라졌지만 역시 약효가 오래 가진 않는다. 

 여하튼 엄마 아빠를 팔아버렸지만 마녀도 감당 못하는, 문제가 있는 엄마 아빠를 둔 주인공의 딱한 처지는 곧 어린이의 마음을 대변한 듯하다. 그래서 어린 독자들은 통쾌하게 읽지 않을까 싶다. 어린이를 윤리라는 울타리에 가두지 않고 온전히 그들의 마음을 읽어줌으로써 작가는 확실히 어린이 편에 섰다. 이 책을 읽은 어린이의 반응이 정말 궁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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