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발걸음 창비청소년문학 35
루이스 새커 지음, 김영선 옮김 / 창비 / 201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직도 루이스 쌔커의 <구덩이>를 읽었을 때의 감동이 생생하게 기억난다. 처음엔 다소 정신없고 각각 따로 놀던 이야기들이 마지막에 가서는 서로 연결되는 그 오묘한 사건들, 그리고 무작정 구덩이만 파는 아이들을 보면서 도대체 무엇을 하는지 모를 답답함이 결국 시원하게 풀렸을 때의 통쾌함을 배가 시켰던 기억도 생생하다. 지인의남편은 그 책을 읽고 '이렇게 재미있는 책을 왜 혼자만 보려했느냐'고 했다지. 그래서 후속작이 나왔다기에 기대를 엄청 했다. 결과는? 원래 인간은 금방 적응하는 능력이 있어서 이미 루이스 쌔커식의 수사법에 익숙해졌다고나 할까. 

 <구덩이>가 우리의 소년원격인 초록호수캠프에서 벌어지는 사건이었다면 이것은 그 후에 사회에 돌아왔을 때의 이야기다. 어느 사회나 전과가 있으면 사람들의 선입견에서 자유롭지 못한 법이다. 시어도어는 그것을 충분히 알기에 더욱 조심한다. 엑스레이도 그렇고. 그러나 세상이 어디 마음먹은 대로 되던가. 작은 발걸음부터 시작하라는 조언에 따라 자신과 몇 가지 약속을 정했으나 이야기란 언제나 그렇듯이 조금씩 엇나가기 시작한다. 엑스레이가 암표 장사를 하자며 제의할 때부터 뭔가 일이 시작될 것을 짐작하고 제발 말려들지 않기를 바랐지만 그건 곧 작가에게 책을 쓰지 말라는 말이나 다름없다.  

 시어도어, 그러니까 겨드랑이 주변에는 좋은 사람들이 많이 있지만 특히 옆집에 사는 지니는 단순히 좋은 사람이라고 표현하기에는 아깝다. 약간의 장애가 있어서 말을 더듬고 다리가 불편하지만 사람의 진심을 읽을 줄 아는 순수한 영혼을 가졌다고 할 수 있다. 그렇기에 시어도어는 다른 사람들로부터 받은 상처를 지니를 통해 치료할 수 있었다. 둘의 대화를 읽으면 애정을 갖고 진심으로 대하면 직설적인 이야기도 상처가 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그래서일까. 평범한 학생과 유명한 가수의 사랑 이야기보다 시어도어와 지니의 모습이 훨씬 기억에 남는다. 

 둘은 우연한 기회에 카이라의 콘서트에 가게 되었지만 흑인 남자가 어린 백인 여자 아이를 데려왔다는 이유(물론 위조된 입장권이었다는 죄목이 있지만 그보다는 이것이 진짜 이유가 아니었을까)로 경찰에게 무조건 구타를 당했다. 그곳에서 시장을 만났고 그 덕분에 카이라와 친구가 될 수 있었지만 곳곳에서 시어도어가 자신의 전과기록과 흑인이라는 이유 때문에 사람들로부터 더 부당한 대우를 받고 있다는 것을 이야기한다. 그러나 시어도어 또한 지니 못지않게 순수하기 때문에 사람들에게 그의 진심이 전달되어 일이 잘 풀렸는지도 모르겠다.  

 나중에는 지나치게 큰 사건에 휘말려들지만 그것도 잘 해결됐다. 카이라가 크게 다쳤지만 어쩌면 그랬기 때문에 자기만의, 자기의 마음이 들어간 노래를 불렀는지도 모르겠다. 시어도어 주변에서 일어나는 사건들을 가만히 살펴보니 마치 주변에서 사건을 만들고 해결하지만 정작 주인공(특히 어리버리한 주인공)은 모르는 코미디 같다는 생각이 든다. 엑스레이의 계략을 겨드랑이도 알고 있었고 함께 모의했지만 아주 기본적인 것만 알았을 뿐 나머지는 저절로 일어났고 알아서 풀리지 않았던가 말이다. 초록호수캠프에 있던 인물을 주인공으로 등장시켰을 뿐 <구덩이>와는 별개의 작품이라고 볼 수 있다. 그래도 약간의 공통분모를 갖고 있어서 이것이 후속편이라고 한다면 내게는 전편이 훨씬 재미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