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쓰는 이야기 한국사 세트 - 전2권 - 개정판 다시 쓰는 이야기 한국사
호원희 지음, 조장호 그림 / 소담주니어 / 2011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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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이들과 이야기하다 보면 자신이 태어나지 않은 때는 모두 '옛날'로 인지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훗날 역사의 한 획을 그은 사건으로 기록될 1990년대의 독일 통일과 소련의 해체를 내가 사는 시대에 경험했다는 사실에 고무되어 흥분해서 아이들에게 이야기하면 뚱한 표정으로 쳐다본다. 그러면서 한 마디 한다. 옛날 일이네! 맙소사, 어떻게 불과 20년 전에 있었던 일을 옛날이라고 할 수 있을까 싶어 처음에는 내가 오히려 황당했지만 이젠 그럴 수 있겠거니 한다. 나도 내 부모가 어린 시절을 살았던 시기를 옛날로 기억하고 있으니까. 

 아이들이 역사에 흥미를 갖지 못하는(물론 흥미를 갖는 아이들도 있다.)  가장 큰 걸림돌이 바로 이것이다. 자신과는 너무 먼 과거의 이야기라는 것, 지금과 별 상관없어 보이는 일을 알아서 무엇에 쓰겠냐는 것이다. 역사란 끊임없이 재해석되고 현재에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알려면 아마 세상을 보는 눈이 생긴 다음일 것이다. 역사의 이러한 특징 때문에 아이들이 읽는 역사책은 형식이 다양하다. 편지처럼 들려주는 방식, 옆에서 조근조근 이야기해 주는 방식, 특정 사건별로 이야기하는 방식 등. 이 책은 그 중에서도 이야기로 풀어주는 방식이다. 특히 현재를 살고 있는 주인공을 내세워 어떤 일을 이야기하면서 역사적인 상황을 함께 이야기한다. 정확히 말하자면 역사적인 상황에 맞게 현실의 사건을 끌어낸 것이지만 여하튼 그런 방식이다. 

 준호가 할아버지에게 이야기를 듣는 방식인데 할아버지가 이야기해주는 부분과 준호의 생활을 보여주는 부분의 말투가 똑같아서 할아버지가 이야기해주고 있다는 느낌이 나지 않지만 형식은 그렇다. 시대적으로 굵직한 사건들을 중심으로 개괄적인 이야기를 해주고 있기 때문에 맥을 잡는데 용이하다. 다만 역사적으로 다르게 해석되는 부분에 대한 부연 설명도 있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다. 예를 들면 비류와 온조가 주몽의 친아들이 아니라는 설도 있는데 무조건 부여를 떠나 결혼해서 나은 아들로 되어 있다. 백제의 삼천궁녀에 대한 이야기도 부연 설명이 필요할 법한데 그냥 통상적으로 언급되는 정도에 머물렀다. 물론 한국사를 두 권에 압축해 들려주는 상황에서 곁가지 이야기들까지 할 상황이 아닐 수도 있겠지만, 여전히 아쉽다. 그런 이야기들이 있으면 아이들도 기존의 시각과는 다른 이야기도 있다는 것을 알고 더 재미있게 읽을 테니 말이다. 그래도 우리의 역사를 현재와 결부시켜서 잘 이어준 점은 좋았다. 그럼으로써 과거와 현재가 전혀 별개의 것이 아니라 서로 연결되기도 한다는 사실을 어렴풋이 알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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