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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기봉을 찾아라! - 제8회 푸른문학상 수상작 ㅣ 작은도서관 32
김선정 지음, 이영림 그림 / 푸른책들 / 2011년 1월
평점 :
둘째네 학교 선생님과 이야기 도중 책에 대한 이야기가 나왔다. 그 선생님은 소설을 읽지 않으신다는데 그 이유가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들이 바로 소설이기 때문이란다. 내가 봐도 그 선생님이 맡은 반 아이들 이야기를 책으로 엮으면 그게 바로 소설이 될 것 같긴 하다. 아이가 읽는 동화는 현직 교사가 가장 유리하지 않을까 싶다. 다양한 아이들의 생활을 가장 많이 보는 사람들이니까. 이 책의 저자도 선생님이기에 이처럼 학교에서 일어난 일을 쓸 수 있었을 것이다.
최기봉 선생님은 어린 시절의 상처 때문에 다른 사람을 사랑할 줄 모른다. 아무리 그래도 그렇지 선생님이 이럴 수 있을까 싶을 정도로 냉정하다. 아니, 냉정한 게 아니라 사람을 두려워한다. 다른 사람과 관계 맺는 게 두려워서 가르치는 제자들 이름도 외우지 않는 선생님이 바로 최기봉 선생님이다. 일 년을 함께 생활하는데 이름을 모른다? 심해도 너무 심하다. 그런가 하면 유보라 선생님은 아무리 노력해도 자신에게 관심가져 주지 않는 사람들 때문에 상처를 받아서 자기와 비슷한 처지의 공주리를 보고 화를 낸다. 어째 여기 나오는 선생님들은 어린 시절의 추억이 그다지 행복하지 않은지 모르겠다.
그런데 제자들의 이름을 절대 알려고 하지 않던 선생님이 드디어 변했다. 15년 전의 제자에게 받은 도장을 잃어버리는 바람에 아이들과 엮이며 사람과 소통하는 것이 어떤 것인지 알게 된 것이다. 공주리가 어떻게 선생님의 결제서류와 상장에까지 도장을 찍을 수 있었는지 모르겠으나 항상 말없이 청소만 하던 주리도 다른 사람의 관심이 필요했나 보다. 거기에 현식이와 형식이, 일명 두식이들의 개인적인 이야기가 선생님과 교집합을 이루면서 이야기가 전개된다.
이 책으로 2010년 푸른문학상 새로운 작가상을 받았다는데 다른 작품에 대한 언급이 없는 것으로 보아 첫 작품인 듯하다. 도장을 훔쳐간 범인을 찾는 과정에서 각 인물에 대한 숨겨진 이야기가 나오고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하는 등 하나의 주제로 수렴하지만 미시적으로 들어가면 어색한 부분이 없지 않았다. 우선 형식의 아버지가 박 기사 아저씨라는데 형식이의 성은 민씨다. 또한 우연이 지나치게 많았다는 점도 그렇다. 하필이면 최기봉 선생님 때문에 상처 받았던 유보라가 같은 학교로 왔고 두식이가 혼날 때 박 기사 아저씨가 그곳에 있었던 것도 그렇고, 여하튼 우연이 좀 많았단 생각이 든다. 우연이 많더라도 교묘하게 숨겨서 우연을 가장한 필연처럼 느끼게 할 수도 있었을 텐데. 공주리의 아픔에 대해 나올 것처럼 하다가 그 이야기는 쏙 사라져서 아쉽기도 했다.
또한 이 책의 주인공은 어린이가 아니라 선생님 같았다. 아이들이 처한 상황에 눈길이 가기 보다 최기봉 선생님과 유보라 선생님의 아픔에 더 눈길이 갔다. 아이들은 그저 주변 인물에 머문 듯한 느낌이었다. 물론 동화라고 해서 꼭 어린이들의 이야기만 나오라는 법은 없지만 인물의 무게중심이 어른에 쏠려 있고 인물들의 사고 범위가 어린이를 넘어서고 있다는 느낌이 들었다. 그러니까 작가가 너무 이야기 속 선생님과 밀착되어 있다고나 할까. 아이들의 시선이 아닌 어른의 시선에서 이야기를 풀어가고 있다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