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 길고양이 - 제8회 푸른문학상 동화집 미래의 고전 21
김현욱 외 지음 / 푸른책들 / 2010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대개 익숙한 것에 더 친근감을 느낀다. 책도 그렇다. 인지도가 있는 작가가 새 책을 내면 금방 사람들 입에 오르내리지만 신인이 책을 내면 여간해서 알기 어렵다. 그런데 쉽게 접할 수 있는 경우가 있으니 바로 이 책이 그렇다. 매년 출판사에서 새로운 작가상을 받은 작품을 모아 책을 내기 때문에 독자는 가만히 앉아서 여러 작가의 작품을 읽을 수 있다. 다른 출판사들이 장편 위주의 작품을 선정해서 책을 내는 반면 푸른책들은 단편모음집을 주로 낸다. 내부 사정이야 어떤지 모르겠으나 장편보다는 단편모음집이 훨씬 많았다. 그러니까 이 책은 2010년 새로운 작가상을 수상한 작품 모음집이다. 

문제아로 취급받는데 이골이 난 욱삼이가 새로 전학간 학교에서 첫인상을 강하게 주기 위해 노력하지만 도무지 먹히지 않는다. 아무리 무서운 표정을 하고 지저분한 행동을 해도 선생님과 아이들은 이상하게 쳐다보지 않는다. 아니, 칭찬을 한다. 이제 욱삼이는 그 분위기에 동화되어 문제아라는 딱지를 벗어버릴 것이다. 그런데 마지막에서 겨드랑이에서 날개를 펼친다는 이야기는 그동안의 이야기와 선뜻 연결되지 않는다. 중간에 엄마에 대한 이야기가 살짝 나왔을 뿐인데 이처럼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을 줄은 몰랐다. 차라리 자신의 문제에 더 집중했더라면 어땠을까 싶기도 했다. 뭐, 나야 일개 독자일 뿐이지만 마지막에서 약간 김빠졌다. 

이 작품을 시작으로 어른들의 감정싸움 때문에 친구와 신경전을 벌이는 이야기와 도서관에 길고양이가 들어와서 무엇을 했을까 궁금하게 만들었던 이야기 등 다양한 작가답게 소재도 이야기를 풀어가는 방식도 제각각 다른 맛을 풍기는 작품을 만날 수 있었다. 그게 또 이런 책의 묘미기도 하다. 통일성이 느껴지는 한 작가의 책과는 또 다른 맛을 느낄 수 있으니까. 다만 대상 독자의 연령대가 다양해서 읽는 동안 여러 연령대를 왔다갔다 하는 번거로움이 있긴 하다. 

개인적으로 <슬픔을 대하는 자세>가 기억에 남는다. 자칫 신파조로 흐를 수 있는 소재를 끝까지 일정한 거리를 유지하게 하고 작가가 하고자 하는 말을 구구절절 설명하지 않았지만 충분히 느낄 수 있었다. 가족의 사랑과 정민이의 고민과 방황, 싸한 아픔까지. 그리고 때로는 아프더라도 현실을 인정해야 상처를 덜 받는다는 진리까지 다양한 메세지가 전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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