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능 천재 클레멘타인 동화 보물창고 26
사라 페니패커 지음, 최지현 옮김, 말라 프레이지 그림 / 보물창고 / 2010년 5월
평점 :
절판


아이가 전에 다니던 학교에서는 매년 학예발표회를 했다. 각자 또는 몇몇이 모여서 한 가지 이상씩 발표를 하는데 특기가 없는 아이들은 난감해 한다. 고학년은 자기들끼리 알아서 하니까 덜한데 저학년의 경우는 부모가 더 심란해 한다. 모르긴 해도 특기가 별로 없는 둘째 같은 아이들 마음이 딱 클레멘타인 같지 않았을까. 다행히 그곳에서 잠깐 다니다 전학을 왔는데 여기 학교는 그런 행사가 없어 안도했다. 

재능 발표회를 한다는 선생님의 이야기를 들은 클레멘타인은 신나기는 커녕 심란하기만 하다. 아무리 생각해도 자신은 발표회를 할 만한 재능이 없기 때문이다. 친구 마거릿은 너무 많아 행복한 고민을 하는데 말이다. 그러나 클레멘타인도 자존심이 있기 때문에 속으로만 끙끙 앓는다. 재능이 없어 걱정이라고 은근슬쩍 선생님께 암시를 줘도 전혀 눈치채지 못하니 더 애가 탄다. 오죽하면 역할놀이를 할 생각을 할까. 동생이 개가 되고 클레멘타인이 주인인 놀이를 말이다. 그런데 그 이야기를 들은 선생님의 반응이 재미있다. 무조건 안 된다고 하지 않고 스스로 왜 안 되는지 깨닫게 유도한다. 연습할 때 난장판이 되어도 선생님은 한숨을 쉴 지언정 틀에 가두려 하지 않는다.  

클레멘타인의 엄마는 또 어떻고. 운동화를 사러 가서 온갖 신발을 신어 보고 까다롭게 굴어도 그대로 둔다. 나 같으면 혼쭐을 내줬을 텐데. 작가는 그런 어른의 시각은 신경도 쓰지 않고 오로지 아이 입장만 생각하나 보다. 신발을 사러 누가 갈지를 정하기 위해 클레멘타인의 엄마와 아빠가 벌이는 실랑이를 읽으면서 웃지 않을 수 없었다. 과연 우리나라에서 이런 일로 상의하고 타협하는 부부가 있을까. 이런 게 바로 문화의 차이라는 건가 보다. 

클레멘타인은 우여곡절 끝에 재능 발표회 감독을 아주 잘 수행해서 많은 사람들의 박수를 받았다. 재능이 아무것도 없다고 좌절할 뻔했는데 그래도 재능을 발견했다. 그런데 이 재능은 주변 사람들이 있었기에 발견할 수 있었다. 클레멘타인은 천방지축인 것처럼 보이지만 다른 사람을 배려할 줄 알기에 미워할 수가 없다. 툭 하면 교장 선생님에게 달려가 투정 부리는 모습까지 귀엽다니까. 게다가 그림이 재미있다. 클레멘타인의 표정을 너무 잘 표현했다. 톡톡 튀는 글과 툭툭 던지는 듯한 문장에다 등장인물들이 서로 다른 이야기를 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하나로 연결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재치와 유머가 가득한 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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