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가 아파요 - 지구 온난화, 막을 수 있다!
얀 손힐 지음, 이순미 옮김 / 다른 / 2009년 10월
평점 :
품절


요즘 판타지, 그 중에서도 특히 공상과학소설을 읽어서인지 미래에 대해 낙관할 수가 없다. 적어도 과학은 발달할텐데 왜 사람들이 그리는 미래가 밝지 않은 걸까. 동화에서는 그 이유를 인간의 과도한 욕심이나 지나친 과학의 발달로 인한 통제를 이야기하지만 거기에는 반드시 환경오염도 들어있다. 환경이 파괴되어 하늘은 이야기속에나 존재하고 지금 우리가 누리는 모든 자연의 경이는 그저 과거의 일일 뿐이라는 식이다. 터무니 없는 소리라고 일축할 수 있으면 좋으련만 불행하게도 그럴 자신이 없다. 

그만큼 지구에 관심 갖는 사람들이 늘었고 그에 관한 책도 많이 나오고 있다. 게다가 요즘은 웬만한 단어 앞에 '에코'니 '그린'이니 하는 말을 붙인다. 물론 그 중에는 가짜도 많지만 그만큼 사람들이 환경에 관심을 갖기 때문에 그런 말을 많이 사용하는 것일 게다.  

이 책은 다양한 곳의 환경 오염 실태를 생생한 사진으로 보여준다. 가장 변화가 큰 북극과 남극, 아직도 모르는 것이 더 많은 바다, 우리가 살고 있는 육지 등을 두로 살펴본다. 무엇보다 선명한 사진을 눈길을 사로잡는다.


그중에서도 문제를 균형에서 찾는 게 신선했다. 흔히 생태계 균형이 깨져서 여러 문제가 발생한다고 말하는데 당장 눈에 보이는 것이 아니라 그냥 넘어가기 쉬운 것 또한 이게 아닌가 싶다. 동물 한 종이 사라지는 게 문제인 건 알지만 변화가 내 눈앞에서 일어나지 않으니 '설마'하고 넘긴다. 그러나 여기서 설명하는 '끊어진 연결고리'를 읽다 보면 아주 작은 사건이 생태계에 어떤 거대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 수 있다. 

얼마전에 유럽의 화산폭발 때문에 많은 나라가 곤욕을 치렀다. 불과 며칠인데도 이처럼 아우성인데 일 년 동안 제대로 햇빛을 못 본다면 어떨까. 실제로 1815년에 인도네시아에서 일어난 화산 폭발 때문에 지구의 온도가 떨어져서 치명적인 피해를 입었다고 한다. 이처럼 지구 온도가 너무 올라가도 안되고 내려가도 안된다. 즉 우리는 알게 모르게 균형에 의존하며 살고 있다. 


자연현상만 지구의 균형을 깨트리느냐면 절대 아니다. 아니, 오히려 인간이 원인을 제공하는 게 훨씬 많다. 거대한 아마존을 없애고 있지만 멈출 기미는 보이지 않는다. 원래 환경 관련 책을 보다 보면 도무지 나아지는 건 없고 답답한 일들 뿐이라 한숨만 나온다. 급기야 아이들은 지구가 망하는 시기를 묻곤 한다. 과연 자신들이 살아있는 동안 이런 변화가 올 가능성이 있느냐고. 물론 그럴 가능성은 희박하다. 그러나 내가 없어진다고 끝이 아니잖은가. 문제는 바로 그거다. 헌데 모두는 '나'를 중심으로 생각하기에 그다지 심각하게 여기는 것 같지 않다. 


온실가스가 무엇인지 알아보라고 했더니 이렇게 정리했다. 정리했다기 보다 책에 있는 내용을 옮겼다는 편이 맞다. 그래도 이렇게 한 번 써 보면 기억에 남겠지. 그리고 온실가스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분자구조를 그려넣었다.

 
비록 한 장 짜리지만 입체북이라 세워놓을 수 있다. 가운데를 이처럼 연필 모양으로 잘라도 되고 하트나 책 모양으로 잘라도 된다. 어떻게 자르느냐에 따라 다양한 모양을 연출할 수 있다. 간단하게 내용을 알아볼 때 적합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