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가 뜨거워지면... 미래그림책 102
까뜨린 팜 림프트 글 그림, 정신재 옮김 / 미래아이(미래M&B,미래엠앤비) / 2009년 8월
평점 :
품절


올봄은 유난히 춥다. 겨울도 무척 추웠다. 지구온난화로 지구가 뜨거워진다는데 반대의 현상이 일어나니 다행일까. 전혀 아닐 것이다. 현재도 이상기후의 한 징조일 뿐이다. 언젠가는 전혀 반대의 현상이 일어나지 않으리라는 보장이 없다. 당장 올 여름에 비가 많이 올지도 모른다던데 벌써부터 걱정이다. 

지구온난화가 왜 일어나는지, 지구는 어떻게 온도를 유지하는지 등을 알려주는 그림책이다. 물건을 마구 써서 쓰레기가 넘쳐났고 숲을 없애서 결국 온실 효과 때문에 지구 온도가 올라가고 있다는 이야기를 그림과 간략한 설명으로 보여준다. 워낙 요즘은 환경에 관심을 많이 가져서 이 정도는 알고 있다고 할지도 모르지만 문제는 알고 있는 것과 실천하는 게 별개라는 점이다. 무엇보다 당장 내게 어떤 경고가 주어지지 않았으니까 불편함을 감수할 필요를 못 느낀다.  

어느 곳에서는 가뭄 때문에 식수난을 겪고 있고 사막이 늘어나지만 내가 겪은 일이 아니면 그다지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 게 현실이다. 북극이 녹아서 북극곰이 위기에 처했다는 다큐멘터리를 보면 당분간은 환경에 관심을 갖고 조금이라도 실천하겠다고 다짐하지만 며칠만 지나면 다시 원래대로 산다. 이건 다른 사람을 흉보는 게 아니라 내 이야기를 하고 있는 것이다.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이 나와 비슷하지 않을까. 

그렇다면 이미 늦은 것일까. 아직 그렇지 않다고 말한다. 그래서 마지막에는 집에서 할 수 있는 일과 밖에서 할 수 있는 일을 재미있는 그림으로 보여준다. 일부는 실천하고 있고 일부는 애쓰고 있는 중이다. 특히 로컬푸드와 제철음식을 먹으려고 하는데 그게 쉬운 게 아니다. 수입한 오렌지가 더 환경친화적인지 비닐하우스에서 재배한 딸기가 더 환경친화적인지 애매하다. 여하튼 환경문제는 나만 실천하다고 되는 게 아니고 다른 사람만 해서도 안된다. 모두 다같이 해야 하는 일이다. 지금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환경에 관심을 가지니까 앞으로는 조금 나아지겠지. 그러리라 기대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