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아플까? 과학과 친해지는 책 7
권재원 지음, 신손문 감수 / 창비 / 201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상하게 지난 겨울에 콧물이 계속 나왔었다. 처음엔 날씨가 추워서 그런가 보다 하고 넘겼다. 그런데 며칠 지나자 코 앞부분이 헐어서 보기 흉해졌다. 그제야 알았다. 이건 단순히 콧물이 아니라 바이러스로 인해 수포가 생기면서 코 점막이 제 기능을 못해 콧물이 나왔다는 것을. 그러니까 콧물은 증상이지 원인이 아니었던 것이다. 요즘에도 몸이 조금 피곤하다 싶으면 증상이 도진다. 원래 그 바이러스는 한 번 몸에 들어오면 몸이 건강할 때 뇌 속에 숨었다가 상태가 안 좋으면 약한 부분에 자리를 잡는단다. 그래서 어떤 때는 입 주변이 보기 흉해지기도 한다. 이렇듯 우리 몸은 참 신기하다. 

그런데 이 책을 읽으면서 몸이 신기하다는 걸 다시금 깨닫는다. 더러운 것이 몸속에 들어오지 못하게 하려고 기침을 하거나 재채기를 하고 음식을 더 이상 먹으면 안 될 때 토하게 만드는 등 우리가 미처 모르는 사이에 제 역할을 충실히 하고 있다. 장염으로 설사를 할 경우 그 이유가 바로 병균이 작은창자의 벽을 건드리면 작은창자에서 물이 마구 나오기 때문이란다. 안 그래도 며칠 전에 장염으로 고생해서인지 이 부분이 특히 눈에 띈다.(이러고 보니 내가 각종 질병은 다 갖고 있는 것처럼 보이는데 그 외는 문제없다.) 

살아가면서 흔하게 만나는 질병(질병이라고 말하기엔 좀 뭣하지만 달리 표현할 말이 떠오르지 않는다.)에 대해 원인과 증상을 아이들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준다. 각 질병의 마지막에는 '수달 선생님의 당부'코너를 두어 조심해야 할 것과 좀 더 알아둬야 할 것들을 설명해 준다. 그리고 무엇보다 눈길을 끄는 것은 스트레스도 포함시켰다는 점이다. 대개 어린이가 무슨 스트레스냐며 무시하기 일쑤인데 여기서는 그것도 한 꼭지로 다뤘다. 그만큼 어린이의 마음을 헤아려줬다는 증거 아닐까. 물론 지나친 스트레스는 건강을 해칠 수 있지만 어느 정도의 스트레스는 필요하다는 말도 하고 있기 때문에 더욱 맘에 든다. 안 그러면 아이들이 이걸 무기 삼아 툭 하면 자신이 할 일을 회피할 테니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