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에 나오는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 유럽 2 - 이탈리아·영국·에스파냐·폴란드·러시아 교과서에 나오는 유네스코
이형준 글,사진 / 시공주니어 / 2008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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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전에 아이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되어 있는 우리나라의 문화재를 정리할 기회가 있었는데 놀라운 결과가 드러났다. 바로 웬만한 곳은 다 가보았던 것이다. 말로 하면 잘 몰라서 그 때의 사진을 들이미니 그제서야 '아, 거기?'하며 간신히 기억하는 곳도 있었지만 그래도 직접 가보면 조금이나마 기억에 남지 않을까해서 열심히 다녔었다. 그렇다면 외국은? 아쉽게도 아직까지는 한 곳만다녀왔을 뿐 다양한 나라를 돌아다니는 건 희망사항일 뿐이다. 

그런데 이 책을 보니 어찌나 가고 싶던지. 그 중에서도 유럽에 있는 문화유산들이니 우리와는 다른 문화 때문에 더욱 궁금하다. 진작부터 이 시리즈가 나왔다는 얘기를 들었고 사진도 직접 찾아다니며 찍어서 멋지다는 얘기를 들었지만 책을 보니 감탄하지 않을 수 없다. 그리고 얼른 가고 싶다는 마음과 함께 꼭 가고야 말겠다는 다짐을 하게 만든다. 게다가 감상포인트까지 짚어주고 있어 더 가고 싶게 만든다.  

대개 이런 책은 그냥 역사적 배경이나 건축물에 대한 객관적인 사실을 설명하는데 이 책은 마치 여행 프로그램의 나레이터가 이야기를 들려주는 듯한 글투라서 마치 함께 여행하고 있는 기분이 든다. 그러면서 어떤 건축물은 설명하는 것으로는 성이 차지 않아서, 아니 직접 가 보면 굉장히 아름답다는 말을 자주 해서 이 모든 곳을 돌아다니고 싶어진다. 처음에는 정사각형 비슷한 판형이 어색하게 느껴졌는데 책을 읽다 보니 사진에 빠져서 그런 것은 전혀 신경쓰이지 않았다. 그런데 어떤 때는 지명으로 분류를 하고 어느 곳은 문화재로 분류를 해서 약간 헷갈렸다.


이 책은 유럽 중에서도 다섯 개의 나라를 다루고 있어서 각 나라별로 문화유산을 정리해 보았다. 폴란드의 경우는 한 곳이라 생략했다. 엽서를 꽂아두는 병풍책을 만들기 위해 접은 종이와 작은 종이 4장을 준비한다.


각각의 종이에 각 나라의 문화유산을 적은 다음 끼워 놓는다. 원래는 사진을 첨부하려고 했으나 워낙 많은 유산이 있고 모든 것이 너무 아름다워 어느 것을 할지 몰라 망설이다가 그냥 모두 글로만 채웠다.


위 사진처럼 하면 종이가 앞으로 휘어질 염려가 있기 때문에 윗부분을 끼워 놓는다. 그러면 깔끔하다. 대신 제목이 보이지 않기 때문에 병풍의 윗부분에 제목을 넣는다. 책상 위에 놓으면 장식도 되고 무의식중에 읽으니 상식도 늘겠다. 그나저나 이 책, 너무 탐난다. 나머지 책도 살 기회를 호시탐탐 노리게 생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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