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베르트 아인슈타인 나는Yo 5
안토니오 텔로 지음, 강신규 옮김, 아르만드 그림 / 미래아이(미래M&B,미래엠앤비) / 2010년 2월
평점 :
절판


예전에는 위인이라는 말을 썼지만 요즘은 그런 말을 잘 안쓴다. 어린이에게 자신과 다른 특별한 사람이라는 인식을 심어줘서 그들의 삶을 본받고자하는 마음이 적을 것이라고 여기기 때문이다. 사실 그간의 위인전은 출생부터 평범하지 않은 것이 대부분이라 괴리감이 있었다. 그래서인지 요즘은 지나치게 미화하지도 않고 지나치게 신격화하지 않는, 그야말로 한 인간으로 조명하고자 하는 책이 많이 나온다. 이것은 긍정적인 변화라고 본다. 

'나는 YO'시리즈도 그런 책이다. 한 인물을 다루되 그림책보다는 많이, 그러나 저학년들도 충분히 볼 수 있는 정도의 두께로 내놓고 있다. 간혹 내용에 따라 저학년은 이해하기 힘든 경우도 있지만 두께로 보자면 그렇다. 두껍지 않기 때문에 인물의 업적 위주로 설명하는데 사족을 최대한 줄인 듯하다. 이 책도 아인슈타인의 생애를 개략적으로 이야기하지만 연구에 대한 이야기는 조목조목 설명해준다. 비록 무슨 연구를 했다는 것인지 잘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지만. 

어려서부터 호기심이 많았고 제도권 교육에 적응을 못했기 때문에 공부를 못했다는 오해를 받기도 했지만 그건 절대 아니다. 자기가 좋아하는 분야를 집요하게 파고 들고 그 외는 신경을 안 써서 그런 것 뿐이다. 이건 천재성을 가진 사람에게 나타나는 공통적인 특징일 것이다. 아인슈타인이 지금은 너무나 유명하지만 그렇게 되기까지 얼마나 힘들고 고된 과정을 거쳤는지 글에 다 나타난다. 물리학 법칙 하나를 증명하기 위해 몇 년의 세월을 보냈고 전쟁도 두 번이나 겪었다. 게다가 논문을 써도 아무도 알아주지 않아 심적으로 힘든 세월을 견뎌야했다. 그것도 아인슈타인의 이론을 다른 사람이 이해하지 못해 그런 것이다. 하지만 아직도 그가 핵개발에 참여한 것은 말이 많다. 여기서도 이야기했지만 그런 결과를 예측하고 한 행동은 아니었을 것이다.  

어쨌든 아인슈타인이 자신의 이야기를 들려주는 방식을 취하고 있어 아이들이 이야기에 더 집중하기 쉬울 것이다. 모두가 우러르는 아인슈타인이지만 그도 힘든 시절을 보냈고 연구가 술술 풀린 것은 아니라는 이야기를 읽으며 세상에 거저 되는 일은 없다는 걸 아이들도 깨달을 것이다. 인물의 업적 위주로 이야기하는 이 시리즈, 읽을수록 괜찮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