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모든 건축가의 건축 이야기 마음이 쑥쑥 자라는 세상 모든 시리즈 20
꿈비행 지음 / 꿈소담이 / 2009년 10월
평점 :
절판


이상하게 어느 순간부터 건축과 건축가에 대해 궁금한 게 많아졌다. 기존에 가졌던 유명 건물에 대한 관심과는 조금 다른, 그야말로 건축학에 대한 관심이다. 그래서 이 책도 제목만 보았을 때 그런 이야기라고 생각해서 좋았는데 막상 내용은 그것과는 약간 달랐다. 세계의 유명한 건축물에 훨씬 큰 비중을 뒀던 것이다. 대부분 세계문화유산에 등록된 건물(가끔 건축물도 있으나 대부분 건물이었다.)을 중심으로 이야기한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재미없다는 얘기는 절대 아니다. 세계의 내로라하는 건축물에 대해 얽힌 이야기를 읽다 보면 가고 싶다는 생각이 굴뚝 같다. 

이미 한 번쯤은 들어봤음직한 건축물에 대해 유래와 특징을 알려주고 있다. 그러면서 그 건물을 지은 건축가에 대해서도 살짝 들려준다. (모두 알다시피)에펠의 이름을 따서 붙인 에펠탑, 구겐하임 미술관을 지은 프랭크 오언 게리(그런데 솔직히 구겐하임이라는 사람에 대해서는 알았어도 게리에 대해서는 몰랐다.)에 대한 이야기며 (내가 무척 좋아하는)안토니오 가우디에 대한 이야기도 들어있다. 

한 권에 상당히 많은 건축물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기 때문에 각각에 해당하는 내용이 많지는 않다. 그래서 때로는 더 많은 이야기가 있었으면 하는 아쉬움도 있다. 모든 사람의 모든 욕구를 책 한 권이 충족시킬 수는 없겠기에 궁금한 것은 또 다른 자료를 찾아보면 될 것이라며 일단 위안을 해본다. 하지만 좀 더 많은 사진 자료가 없는 점 또한 아쉬웠다. 그리고 간혹 사실관계가 명확하지 않은 이야기를 인용하면서 정확히 설명하지 않아서 전혀 모르는 사람이 읽으면 혼동되지 않을까 싶은 것들도 있었다. 예를 들면 마리 앙트와네트에 대한 이야기(빵이 없으면 과자-다른 곳에서는 케이크라고 본 기억이 있다-를 먹으면 될 것 아니냐는 이야기)는 사실이 아니라고 하는데 그에 대한 다른 설명이 없어서 헷갈린다. 사실 이것조차 명확한 사실인지는 알 수 없지만 말이다. 그래도 건축가와 건물에 대한 이야기를 재미있게 읽었다. 

책을 읽으면서 가 보고 싶다는 생각이 굴뚝 같았다. 작은 사진을 보면서 이걸 직접 보면 어떤 느낌일까를 계속 상상했다. 그래서 책에 나온 많은 건축물 중 직접 가보고 싶은 곳을 선택해 정리해 보았다. 가더라도 미리 알고 가야 더 많은 것을 볼 수 있으니까.  



색이 다른 종이를 세 장 준비한다. 반으로 접어서 가운데 스테플러로 고정한 다음 오른쪽 옆부분에 인덱스 자리를 만든다. 



한 면에는 사진을 붙이고  다른 한 면에는 그에 대한 설명을 적는다. 사진은 책을 스캔해도 된다. 나는 백과사전에 있는 사진을 이용했다. 설명은 책에 나온 것 중 꼭 알아야 하거나 인상깊은 이야기를 적는다.


파르테논 신전에 대한 내용을 읽다가 도리아식 기둥, 이오니아식 기둥, 코린트식 기둥이라는 말이 나오고 사진도 나오는데 자세한 설명이 없어 궁금했다. 그래서 자료를 찾아서 그에 대한 것도 정리했다.


나중에 어떤 책을 보고 정리했는지 금방 알 수 있도록 책의 표지를 인쇄해서 붙였다. 그리고 종이를 접어서 만들었기 때문에 중간에 같은 색 인덱스가 겹친다. 그러면 구분이 안 될 것 같아 인덱스에 해당하는 부분만 다른 색 종이를 붙였다. 위에서 피라미드와 샤르트르 대성당은 원래 같은 색이었으나 피라미드 부분만 색을 덧붙여서 구별이 되게 하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