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를 위한 칭찬의 힘 - 나와 세상을 변화시키는 위대한 힘
어린이행복발전소 글, 박종연 그림 / 청우 / 200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칭찬이 얼마나 중요하고 필요한지 모두 알고 있다. 그러나 그것을 실천하기란 왜 그리 어려운지 모르겠다. 하나의 행동에 대해서도 부정적인 측면보다는 긍정적인 면을 보라는데 그게 쉽지 않다. 그것은 비단 어린이에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라 어른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이 책은 칭찬으로 인해 상황이 바뀌고 아이가 바뀌는 이야기와 위인(개인적으로 위인이라는 말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데 여기서 그렇게 썼기에 그대로 사용한다.)의 이야기가 하나씩 나오고 나중에는 동화 속 주인공과 위인이 함께 이야기를 나누는 방식이다. 위인으로 나오는 인물은 현재 우리에게 익숙한 반기문, 한비야, 오바마다.

세 개의 이야기가 그렇고 세 명의 이야기가 그렇듯이 모두 칭찬의 힘에 대해 말하지만 무엇보다 마지막 이야기가 기억에 남는다. 문제아인 건우가 자신은 잘 하는 게 없어서 아무도 칭찬해 주지 않는다고 하자 스스로에게 칭찬의 말을 하라는 선생님의 말은 결국 자존감을 가지라는 말과 같다. 남이 해주는 칭찬도 변화시키는 힘이 되지만 어쩌면 자신이 스스로를 귀한 사람이라고 칭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 않을까 싶다. 

부쩍 이러한 자기계발서가 많이 나오고 있는 요즘의 상황이 그다지 반갑지는 않지만  나쁜 책은 없다는 것이 내 기본적인 생각이다. 분명 누군가는 이런 책을 읽고 자신감을 가질 것이며 내면의 힘을 가지게 될 것이다. 그런 것만으로도 책의 존재 이유는 분명한 것 아닌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