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프 에피소드 4 : 초보어사 방문수 - EBS 어린이 역사드라마
EBS교육방송 기획, 김광원 지음, 김숙 그림 / 꿈꾸는사람들 / 2009년 1월
평점 :
절판


어린시절 못된 탐관오리의 행패에 분개하고 있을 때 어디선가 '암행어사 출두요!'라는 소리와 함께 탐관오리들이 쩔쩔매는 모습이 방영되던 장면을 얼마나 통쾌하게 보았는지 모른다. 일종의 카타르시스였을 것이다. 뭐, 지금도 대상과 직위만 바뀌었을 뿐 그러한 구성이 여전히 반복되고 있는 것을 보면 인간이 사는 세상은 예나 지금이나 별반 달라지지 않은 것 같지만. 

여하튼 암행어사 하면 바로 박문수가 떠오를 만큼 박문수라는 인물은 우리에게 있어 암행어사의 또 다른 이름으로 기억된다. 이제 현대의 방문수가 과거의 박문수로 거듭나서 문제를 해결하는 점프 네 번째 이야기. 물론 텔레비전에서 했던 내용이지만 그래도 이렇게 만화로 보니 또 다른 맛이 느껴진다. 

꽃미남처럼 생긴 주인공들, 특히 차차웅 선생님은 드라마에서와 참 많이 다르다.(이러면 그 역을 맡은 배우가 싫어할라나?) 그런데 이번에는 차차웅 선생님의 역할이 그다지 크지 않다. 다만, 방문수에게 아주 결정적인 힌트를 줄 뿐이다. 모든 것을 원리원칙대로 하는 방문수에게 눈에 보이는 것만이 진실은 아닐 수도 있다는 것을 알려줌으로써 과거로 돌아간 박문수가 살인사건을 멋지게 해결하도록 도와준다. 그리고 방문수도 과거를 갔다오면서 원리원칙만 고집하는 것이 아니라 때로는 융통성을 발휘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인정한다. 즉 그만큼 성장한 셈이다.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암행어사로 임명을 받았지만 지금도 가장 주목받는 인물은 단연 박문수다. 게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더욱 보태지고 신비한 이야기까지 곁들여져 후대 사람들은 암행어사와 박문수를 동일시하기까지 한다. 어쨌든 뒷부분에는 암행어사 제도와 조선의 지방 관아에 대한 이야기가 곁들여져서 역사 정보도 얻을 수 있다. 이러다 이 시리즈 팬 되겠다. 이미 아이들은 팬이 되었지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