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쑤절쑤 사물놀이 - 신명나는 우리문화 2
고수산나 지음 / 도서출판 문원 / 2005년 7월
평점 :
품절


현재 아이 학교가 사물놀이 특성화 학교다. 웬만한 대회 상은 다 휩쓰는 모양이다. 하지만 사물놀이를 배우는 아이들 말고는 그에 대해 별 관심이 없는 것이 사실이다. 가끔 학교 행사 때 사물놀이 공연을 하는 정도로 아이들은 접한다고나 할까. 하긴 그나마 그렇게라도 접할 수 있으니 다행이다. 요즘은 일부러 찾아다니기 전에는 만나기 힘든 것이 사실이니까. 

내가 어렸을 때만 해도 정월 대보름 즈음이면 풍물패가 집집마다 돌아다녔던 기억이 난다. 그 당시는 그냥 그런가보다 했는데 지금 생각해 보니 어떻게 배웠으며 연습은 어떻게 했는지 모르겠다. 지금은 대보름이라도 집집마다 돌아다니는 풍물패가 없어졌다. 젊은 사람이 거의 없으니 그럴 수밖에 없을 것이다. 

이 책의 초반부에 나오는 이야기들이 모두 내가 어렸을 때 흔히 봐왔던 것들이다. 그런데 이처럼 연습을 하는 줄은 몰랐다. 어쨌든 당산나무에 고사도 지내고 가끔은 기우제도 지냈던 기억이 난다. 동네에서 사물놀이를 주도하던 사람들이 나이가 들어 이제는 그들의 자식들이 사물놀이를 이어 받는다는 이야기를 통해 사물놀이가 무엇인지 어떻게 배우는지를 알려준다. 이야기 하나하나를 따라가다 보면 전통이 어떤 것인지 자연스럽게 만날 수 있다. 

사실 나도 사물놀이의 의미만 조금 알고 있을 뿐 자세한 것은 모른다. 그러니 이 책을 보며 예전에 보았던 모든 것들이 의미가 있는 것이었고 소중한 것이었다는 것을 깨닫는다. 점점 사라져가는 우리 것들이 명맥을 이어갔으면 좋겠다. 직접 찾아가기가 더욱 어려운 현실에서 이렇게 책으로라도 만날 수 있으니 다행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