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미술의 천국 퐁피두센터 Go Go 지식 박물관 35
윤혜진 지음, 조정림 그림 / 한솔수북 / 200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예전에는 예술은 관련된 사람들만 관심 갖고 행동하는 것이라 생각했다. 그러나 살다보니 예술은 다른 사람(즉 비예술가들)을 위해 존재하는 것이라는 것을 알았다. 바로 나처럼 예술과는 전혀 거리가 먼 사람 말이다. 그러나 여전히 그쪽과 인연을 맺기가 쉽지 않다. 모르는 게 너무 많기 때문일 게다. 그래서 열심히 예술, 특히 미술관련 책을 모으고 있지만 항상 새롭게 느껴진다. 이 책도 마찬가지다. 남들은 다 아는 것을 나만 모르고 있는 것 같은 느낌이 든다고나 할까. 그런데 안에 나오는 현대미술가들의 이야기를 보니 친숙한 이름들이 많다. 하지만 아직 관심을 갖지 않았던 조각가에 대한 부분은 생소했다. 그러니 아이들은 오죽할까.  

아이들이 좋아하는 탐정 이야기로 큰 줄기를 잡아서 이야기하면서도 퐁피두센터 안에 전시된 화가나 조각가에 대한 설명을 아주 자연스럽게 이어가고 있다. 대개 이런 이야기는 두 개의 이야기가 겉돌거나 아이들에게 지식을 알려주기 위한 의도가 드러나는데 이 책은 둘이 잘 어우러져 있다. 게다가 해결사로만 알려져 있는 보리스와 부하인 에리스가 미술관에서 범인을 잡는다고 설치고 다닐 때 로봇인 피피가 차근차근 설명을 해나가면서 자연스럽게 미술가와 그들의 작품에 대해 설명하는 것이 마치 독자에게 설명을 해주는 듯하다. 그리고 마지막에 항상 임무 밖에 생각하지 못하는 메마른 정서를 갖고 있던 보리스가 감정이 섬세하고 풍부한 피피 덕분에 조금은 인간적으로 변한 부분이 마음에 든다. 

무엇이든 처음에 생각해 내는 것은 어렵다. 하지만 그것은 또한 사람들에게 다가가기 쉽지 않다. 그렇기에 처음에 비난을 받기도 하고 누구나 할 수 있다는 비아냥을 듣기도 하는 것일 게다. 그렇지만 결국 그들이 새로운 시대를 여는 역할을 해냈다는 것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는 것 또한 사실이다. 이 책에서는 20세기 이후의 현대미술에 대해 다루고 있다. 그래서 퐁피두센터를 현대미술의 천국이라고 하나보다. 특히 퐁피두센터 자체가 기존의 건축양식을 거부하고 새로운 형태로 지어진 건물아니던가. 이렇게 책을 보며-직접 가 볼 날이 언제일지는 모르지만-언젠가는 꼭 가 보고 싶은 곳에 한 곳 추가해 놓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