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주 보는 한국사 교실 2 - 고대 왕국들이 서로 다투다 (300년~650년) 마주 보는 한국사 교실 시리즈 2
박미선 지음, 장선환 그림 / 웅진주니어 / 200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사를 배우면서, 아니 외우면서 아이가 종종 불만을 토로한다. 지나간 일인데 왜 배우느냐는 둥 꼭 이렇게 외워야 하냐는 둥 하고 말이다. 그럴 때면 과거는 단지 과거에만 머무는 것이 아니라 현재에도 영향을 주고 심지어는 미래에까지 영향을 준다는 판에 박힌 교과서적인 말을 하지만 아이는 이해하지 못하는 눈치다. 하긴 나도 학교 다닐 때는 왜 배우는지에 대해 생각해 보려고도 하지 않았으니 이해 못하는 것도 아니다. 외려 어른이 되고 아이에게 역사를 쉽게 접하게 해주고 싶어 찾아다니다 보니 재미가 붙었고 소위 말하는 역사를 배우는 의의에 대해서도 알게 되었다. 그러니 이제 막 초등학생인 아이에게 너무 큰 것을 바라는 것은 무리일 것이다. 

역사 관련 책은 나와 있는 종류만 해도 엄청나다. 그런데 계속 나오고 있다. 그만큼 필요하기 때문이라고 얘기할 수 있을 것이다. 아이 연령이 어떠냐에 따라 접해주는 책이 다르다는 것은 대부분 알고 있다. 역사책도 마찬가지다. 좀 큰 아이들에게는 지식을 일목요연하게 알려주면서 생각할 거리를 많이 던져주는 책이 알맞을 것이고 어린 아이들에게는 재미있게 이야기하듯이 구성된 책이 맞을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보자면 이 책은 저학년부터 우리 역사에 관심있는 아이들에게 맞게 되어 있다. 

정리하는 것에 익숙해진 우리 세대가 보면 길게 늘어져서 지루한 감이 있지만 저학년이나 이제 막 역사를 접하는 아이들이라면 전반적인 통사를 이야기하듯이 풀어주어서 좋다. 조금씩 조금씩 읽다 보면 시대적인 여러 상황들을 두루 살펴보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게다가 중간중간 많은 사진 자료들이 있어서 그것을 보는 재미도 쏠쏠하다. 또 그 시대 뿐만 아니라 다른 나라나 다른 시대의 동일한 주제도 이야기해주고 있어서 좋다. 

여기서는 주로 백제와 고구려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다룬다. 그 중에서도 직접 가 본 곳인 백제 유물을 중심으로 책을 보고 이야기를 나누며 정리해 보았다. 고구려에 관련된 유적이나 유물은 보지 못했다는 것이 무척 안타깝고 아쉽다. 어서 빨리 통일이 되어야 할텐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