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택 선생님이 챙겨 주신 저학년 책가방 동시 - 섬진강 작은 학교
김용택 엮음, 조민정 그림 / 주니어파랑새(파랑새어린이) / 200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문득 가랑비에 옷 젖는다는 속담이 괜한 말이 아님을 실감한다. 처음에 어린이 책에 대해서 아무것도 모르던 때가 있었는데, 특별히 공부를 한 것도 아니고 그저 틈 나는 대로 책을 읽고 사람들과 이야기 나누고 강연을 듣다 보니 어느 순간부터 그래도 내가 꽤 많이 알고 있구나 하는 것을 느낀다. 그러면서 한편으론 어린이 책이 아닌 다른 문학에 대해서는 문외한인데 그에 대해 많이 아는 사람들을 보면 대단하게 느껴진다.  

그렇다면 만약 내가 어린이 책이 아니라 시나 소설을 몇 년간 꾸준히 읽고 토론을 했더라면 상당한 지식을 갖추게 되지 않았을까. 이렇듯 그 순간순간은 별 것 아닌 것처럼 지나가지만 그것이 쌓이고 쌓이면 상당한 자산이 된다는 것을 알았다. 왜 이런 이야기를 하느냐면 시에 대해서 너무나 무지하기에 시만 나오면 일단 위축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어떻게 하면 시에 대해 알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을 하다 보니 위와 같은 것에 생각이 미쳤다. 그럼 시도 많이 보면 나중에는 두렵지 않겠지. 

그래서 한때는 아이들에게 시를 매일 저녁마다 읽어주려고 노력한 적도 있으나 작심삼일이었다. 또 어느 때는 내 마음에 쏙 드는 시를 찾는 게 어려워서 중간에 그만두기도 했다. 그런데 김용택 선생님이 아이들이 읽으면 좋을 만한 동시를 골라서 풀이까지 꼼꼼이 챙겨 넣은 시집을 엮었단다. 그렇다고 시를 분석하거나 해설해 주는 것이 아니라 그 시에 어울리는 김용택 선생님의 감상을 짤막하게 적어 놓았다. 마치 시와 수필을 동시에 읽는 듯하다. 그 중 이 시집은 저학년들을 대상으로 하는 동시들을 모아놓은 시집이다. 그렇다고 저학년만 읽어야 한다는 것은 아니다. 원래 시라는 것이 읽어야 할 나이가 잇는 것은 아니니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