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지키는 작은 한 걸음 - 지식의 숲 05 산하 지식의 숲 5
뮈리엘 쥐르셰 지음, 마리옹 퓌에슈 그림, 이효숙 옮김 / 산하 / 2008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겨울을 앞둔 환절기다. 이제부터 감기를 얼마나 앓게 될지 걱정이다. 그래도 아이들이 크면서 감기 때문에 병원을 들락거리는 횟수는 줄어들었다. 물론 될 수 있으면 그냥 버텨보자고 마음 먹어서 그런 것도 있다. 벌써부터 온 식구가 콜록거리는 것을 보면 이번엔 잘 넘어갈 수 있을지 의문이다.

건강은 건강할 때 지켜야 한다는 말이 있듯이 평소에는 중요성을 알지 못한다. 오죽하면 아이들은 학교 가기 싫거나 하기 싫은 일이 다가올 때 차라리 아팠으면 좋겠다고 이야기할까. 그러나 정작 아프면 다신 안 아프고 싶다고 말한다. 얼마나 힘들었으면.

여기서는 거창한 건강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다. 일상생활 속에서 만나는 모든 것에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잘 먹고 잘 쉬면 건강하다는 단순한 진리부터 바이러스나 세균 때문에 병이 생기는 기본적인 원리, 그리고 민간요법과 침술 등 대체의학까지 골고루 다루고 있다.

특히 신체적인 건강에 대한 것 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건강을 다루고 있는 점이 눈에 띈다. 사람은 직접 경험을 해보는 것만큼 좋은 선생이 없다고 했던가. 전에는 정신적인 부분은 사람의 의지와 전적으로 관계있다고 생각했었다. 그래서 그것을 질병의 범주에 넣지도 않았다. 그런데 정말 정신적인 병을 앓고 있는 사람을 본 후로는 그것이 얼마나 주위 사람을 힘들고 황폐하게 하는지 깨달았다. 그러면서 정신적 건강이 얼마나 중요한지 느꼈으며 동시에 건강한 가족에게 얼마나 감사했는지 모른다. 이런 경험이 있기에 정신적 건강을 다루는 부분이 소중하게 다가왔다.

건강을 지키기 위해 해야 할 일은 거창한 것이 아니다. 그런데도 많은 사람들은 그냥 지나치기 쉽다. 나중에 커서 지식으로 억지로 담기보다는 어렸을 때부터 자연스럽게 생활의 일부로 자리잡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리라고 본다. 이 책을 보고 건강을 지키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 알고 그러기 위해서는 무엇을 어떻게 해야하는지 알게 된다면 그렇게 되지 않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