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우리 집 과학 왕
요한나 본 호른 지음, 황덕령 옮김, 요나스 부르만 그림 / 북스토리 / 2008년 10월
평점 :
절판


집에 숨어 있는 과학 원리를 쉽게 배운다는 표지글 답게 매일 마주치는 것들에 대한 원리를 설명하고 있다. 그런데 원리라고 해서 겁먹을 필요는 없다. 글과 함께 그림으로 잘 이야기하고 있으니까. 

보편적으로 남자들은 어렸을 때 기계에 관심이 많다. 그래서 구조가 어떻게 되었는지 뜯어 보았다가 다시 원상복귀를 못 해놓아 혼났다는 이야기를 자주 듣는다. 정말이지 둘째도 기계에 관심이 많아서 어떤 때는 뜯어보면 안 되느냐고 묻곤 한다. 그럴 때 진짜 아이를 생각한다면 '그러렴'이라고 말해야겠지만 당장의 이익 때문에 안된다고 한 적이 종종 있다. 그렇다고 내가 설명을 해주자니 그럴 능력은 안되고.

그럴 때 이 책을 함께 보면 좋겠다. 물론 모든 원리가 다 나와있는 것은 아니지만 아이들은 주변에서 자주 보는 것부터 호기심을 갖게 되니 어느 정도까지는 가능할 것이다. 열쇠의 원리(실은 나도 지금까지 몰랐었다.)부터 백열전구의 원리, 냉장고의 원리, 화장실의 원리 등 평소에 궁금하기도 했지만 그냥 넘어간 것들에 대해 이 기회에 알 수 있었다. 그러니 이제 아이가 어떻게 작동되는 것이냐고 물어보면 당당하게 이야기해 줄 수 있겠다.

그리고 아랫부분에는 관련 그림이 나와 있어서 함께 보면 좋다. 예를 들어 열쇠와 자물쇠에 대한 이야기라면 변천사가 그림으로 나와 있어서 여러 종류의 열쇠를 만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게다가 미래에 볼 수 있는 것들이 나와 있어서 아이들과 상상의 세계로 들어갈 수도 있다. 특히 어둠 백열전구는 얼른 개발되었으면 좋겠다. 냄새 나는 텔레비전도 한창 말이 나오고 있으니 언젠가는 당연하게 여겨질 날도 있겠지. 이 책을 읽던 어린이들이 훗날 여기에 나오는 발명품을 만들지 누가 알겠는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